'수고했다 자소서야' 신입사원 최종합격까지 쓴 자소서 수는?

잡코라이/ '수고했다 자소서야' 신입사원 최종합격까지 쓴 자소서 수는?

 

신입사원들은 취업준비를 하며 총 몇 건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까? 신입사원들이 재직 중인 회사에 최종합격 하기까지 작성한 자소서는 평균 14.4건으로 집계됐다. 신입사원들이 꼽은 가장 까다로운 자소서 항목은 ‘지원동기, 지원한 이유를 묻는 문항’이었다.

취업 준비의 시작, 잡코리아(대표 윤병준)가 입사 1년 미만 신입사원 292명을 대상으로 <자소서 작성 현황>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잡코리아 조사 결과 신입사원들은 최종합격까지 평균 14.4건의 자소서를 작성한 것으로 나타났다(*개방형 조사). 이를 구간별로 살펴보면 최종합격까지 △5건 이하(31.2%), △11건~20건(21.6%), △6건~10건(20.5%)과 같이 20건 이하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는 답변이 많았다. 이들이 꼽은 작성이 까다로운 자소서 문항 1위는 ‘지원동기·지원한 이유 문항(51.7%)’이었다(*복수응답). 다음으로 ‘실패·난관극복·성취경험 관련 문항(21.9%)’, ‘직무·업무 역량 관련 문항(21.2%)’, ‘입사 후 포부 문항(19.9%)’, ‘성장과정을 묻는 문항(15.1%)’ 등도 작성이 까다로운 자소서 질문 유형으로 선정됐다.

신입사원들은 ‘취업포털, 구직 커뮤니티 등이 제공하는 취업 자료(51.4%)’가 자소서 작성에 가장 도움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복수응답). 이어 ‘취업 선배, 지인들의 합격 자기소개서(47.9%)’가 근소한 차이로 2위에 올랐고, 다음으로 ‘자소서 첨삭·컨설팅 등 취업사교육(22.3%)’, ‘취업지원센터 등에서 지원하는 자소서 강의(14.0%)’ 등이 순위에 올랐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지원동기, 직무 역량을 묻는 질문은 구직자 다수가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문항”이라고 설명하며 “해당 문항은 지원기업에 대한 평소 관심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한 만큼 잡코리아 등 취업포털이 제공하는 기업 분석 자료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입사 1년 미만 신입사원 중 15.8%는 취업준비를 하며 비용을 들여 자소서 첨삭·컨설팅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자소서 첨삭·컨설팅이 실제 서류전형 합격에 도움이 됐다는 응답자는 이들 중 23.9%에 그쳤다. 과반수인 67.4%는 합격하진 않았지만 자소서 작성에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