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의제왕' 299회 위에 좋은 음식 둥근마주스, 닭 조청

MBN '엄지의제왕'

 

2일 방송된 MBN '엄지의제왕' 299회에서는 위 노화를 늦추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주치의로 출연한 동석호 소화기내과 전문의는 "위 점막이 얇아지면 위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위점막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 몸은 노화될수록 위액이 줄어들고 위 점막이 약해진다. 위 점막이 손상되면 위암 전단계인 장상피화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

특히 현대인들의 잦은 회식, 스트레스, 빈속에 커피 마시는 습관 등은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위 점막 손상을 일으키기 쉽다. 또 건강보조제 등 약을 다량 복용하는 습관도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세연 한의학 박사는 "음식물을 소화시키려 위가 운동을 하는데, 위가 노화돼 탄력이 저하되면 음식물이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부패돼 몸속 독소를 발생시킨다"고 설명했다.

정 박사는 소화흡수가 잘되는 단백질음식으로 닭을 고아만든 조청인 '닭엿'을 소개했다. 닭고기와 생강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위를 따뜻하게 해줘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 

만드는 방법은 끓는 물에 닭가슴살, 다진생강을 익힌뒤 닭가슴살과 육수를 믹서에 갈아준다. 그리고 조청을 넣고 약 30분간 끓여주면 된다.

또 '왕혜문의 왕의밥상'코너에서는 둥근마와 당근을 이용한 주스를 만들었다. 둥근마 속 뮤신성분은 위점막과 비슷한 성분으로 위점막을 보호하고 속쓰림을 개선하는 것으로 소개됐다. 당근 속 베타카로틴은 항산화작용으로 암 예방효과가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