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지정 위한 토론회 개최
지역 역차별 해소방안 등 발제
혁신도시 지정…역차별 해소 발판

4일 오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자료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대전시와 충남도가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대전과 충남은 그동안 행정도시(세종시)를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되면서 인구유출 등의 여파로 경제적 침체기에 직면한 문제에 대해 성토하고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당위성을 설파했다.

대전과 충남은 4일 국회도서관에서 홍문표 국회의원, 양승조 충남지사, 박영순 대전시 정무부시장, 지역민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회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홍 의원이 주최하고 시와 도가 공동주관한 이날 토론회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당위성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토론회는 2건의 발제와 7명의 지정토론으로 진행됐다. 김기희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혁신도시법 개정을 통한 대전지역 인재채용 역차별 해소방안’을, 오용준 충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내포 혁신도시 육성방안’을 주제로 발제했고 지정토론에선 정환영 공주대 교수를 좌장으로 이상호 한밭대 교수, 강병수 충남대 교수, 유선종 건국대 교수, 장영수 국토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부단장, 윤영모 국토연구원 지역경제연구센터 책임연구원, 서철모 충남도 기획조정실장, 손철웅 대전시 정책기획관이 참여해 관련 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박영순 정무부시장은 “내년이면 대전이 충남에서 분리된 지 70년, 광역시로 승격한지 30년이 된다. 그 사이 대전은 인구 150만의 중견도시로 비약적 성장을 했지만 지금은 인구 유출 등의 여파로 경제적 침체기에 직면했다”고 직시했다. 이어 “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적용 및 앞으로 추진될 공공기관 이전 추진을 위해서는 혁신도시 지정이 커다란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내포신도시를 국가혁신클러스터와 연계한 혁신도시로 지정하고 관련기관을 유치하는 것은 충남을 넘어 대한민국을 위한 생존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수도권 중심 불균형발전전략을 통해 압축 성장의 신화를 일궜으나 국토의 12%에 불과한 수도권지역이 인구와 기업 등 모든 역량을 흡수해 지역 간 불균형이 커져만 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양 지사는 “전환기적 글로벌 경제구조 아래 위기에 처한 국가기간산업의 체질을 개선해 지속가능한 성장 발판을 만들어야 할 때”라며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석유화학과 철강, 자동차와 디스플레이 등 서해안 국가기간산업의 배후에 위치한 내포신도시를 글로벌 국가혁신클러스터로 육성하겠다”고 포부를 제시하기도 했다. 지역 여건에 부합하면서도 이전 파급력이 큰 우량 공공기관을 내포로 이전시켜 지방 공공기관과 단체, 기업과 대학을 융·복합하고 상호 협력하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간다는 복안이다.

시와 도는 문재인정부 들어 국가균형발전이 다시 화두로 떠오르고 이른바 ‘혁신도시 시즌2’를 통해 혁신도시 기능과 역할 재편을 추진하자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논리 개발·당위성 마련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용역에 나서는 등 각각의 혁신도시 지정에 각별한 공을 들이고 있다.

서지원 기자·내포=문승현 기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