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4차산업혁명특별시
세종-자치분권·행정수도
충남-저출산 극복 및 복지수도
충북-강호축 개발

더불어민주당의 기록적인 압승으로 막을 내린 6·13 지방선거를 거쳐 7월 1일 닻을 올린 민선 7기 지방정부가 8일을 기해 출범 100일을 맞는다. 오는 2022년 6월까지가 임기인 충청권 4개 시·도 광역단체장들은 저마다 취임 100일을 계기로 ‘적응기’, ‘탐색전’을 끝내고, 향후 4년의 정책 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각오를 새롭게 다지고 있다.

그렇다면 이들은 자치분권을 공고히 해야 할 민선 7기에 어떤 과제들을 안고 있을까? 복잡다단한 지역 현안들이 산재해 있지만 대전은 ‘4차산업혁명특별시’, 세종은 ‘자치분권·행정수도’, 충남은 ‘저출산 극복 및 복지수도’, 충북은 ‘강호축(江湖軸, 강원~충청~호남) 개발’에 각각 방점이 찍혀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4차산업혁명특별시 완성과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해소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대전의 보고(寶庫)인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첨단지식기술을 기반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지역에 활력이 넘치도록 하겠다는 복안으로, 허 시장의 제1호 공약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한 4차산업혁명특별시 완성이 경기 불황 속에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시민주권특별자치시’를 구호로 내걸어 자치분권과 행정수도 완성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이를 위해 ‘자치분권문화국’을 신설한 이 시장은 만 16세 이상 시민이면 누구나 정책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자치분권특별회계’, ‘읍·면·동장 시민추천제’ 등도 도입해 자치분권 선도도시로서의 면모를 확고히 하고 있는데, 행정수도 완성의 주춧돌이 될 세종 국회의사당 설치, ‘세종시=행정수도’를 헌법에 명시하기 위한 개헌은 정치권과 함께 풀어나가야 할 중대 과제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저출산을 극복해 충남을 대한민국의 복지수도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임산부 전용 민원창구 개설, 아기수당 지급 등의 공약을 이행해 가고 있다. 내년부터 고교 무상교육·무상급식을 시행할 수 있도록 도교육청과 재정 분담 협의도 끝낸 양 지사는 국가적 과제인 ‘저출산-고령화-양극화’ 3대 위기 극복에 주력, 4년 뒤 어떤 성적표를 받아들지 주목된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경부축’에 대비되는 개념인 ‘강호축’ 개발에 올인하고 있다. 이 지사는 강호축을 4차 산업혁명에 기반을 둔 미래 먹거리를 창출함에 있어 혁신 축으로 삼고,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의 성공을 위한 남북교류·평화통일의 축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그간 소외돼 온 ‘강원-충청-호남’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을 것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는 이 지사의 주장이 관철될 수 있을지에 이목이 쏠린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