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5,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오후 65~7)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정부세종청사에서 올해 국정감사의 막이 올랐죠?

문재인정부 출범 후 두 번째 국정감사가 오늘 정부세종청사에서 막을 올려, 첫날부터 여야는 주도권 선점을 위해 치열한 공방을 벌였습니다.

정부세종청사에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부 국감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투기 수요를 억제해 성공적으로 집값 과열을 잡았다고 평가하고, 집값 상승은 다주택자 등의 투기 수요 때문이라고 주장했는데요.

하지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오히려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시장 불안을 초래했고, 집값 폭등을 불러왔다고 맞받아쳤습니다.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세청 국감에선 대기업의 고질적인 탈세 행위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고,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 국감에서는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 추진과 혁신도시 건설에 따른 효과가 이슈로 불거졌습니다.

2-지난달 대전에서 벌어진 퓨마 탈출 소동도 오늘 국감에서 이슈가 됐죠?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 국감에서 지난달 18일 대전에서 벌어진 퓨마 탈출 소동이 도마 위에 올랐는데요.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은 대전동물원에서 탈출했다가 사살된 퓨마와 비슷하게 생긴 동물을 가져왔다면서 국감장에 벵갈 고양이를 꺼내놓아 눈길을 끌었습니다.

김 의원은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날, 눈치도 없이 퓨마가 탈출해 인터넷 실시간 검색 1위를 계속 차지했다. 그래서 NSC(국가안전보장회의)가 소집된 게 맞느냐며 청와대가 지난해 5월 북한에서 미사일을 발사했을 때보다 민첩하게 움직였다고 꼬집었는데요.

이에 대해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NSC 회의가 소집된 건 절대 사실이 아니다라고 답변했습니다.

김 의원은 또 퓨마를 사살한 건 과도한 조치였다고 지적했고, 홍 실장은 퓨마가 탈출해 주민들에게 위협이 됐다면 얼마나 정부를 비난했겠는가. 대전동물원 측과 협의해 사살을 결정했다며 주민 안전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음을 강조했습니다.

3-정치권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관행을 폭로한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이번 사태에 관한 입장을 밝혔죠?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의 당내 불법행위 폭로로 정치권에 거센 파장을 일으킨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소연(37) 대전시의원(서구6)이 지난달 26일 자신의 SNS에 폭로 글을 올린 지 약 보름 만에 기자회견을 자청했습니다.

오늘 시의회 브리핑룸에 들어선 김 의원은 자신이 경험한 선거 환경에 대해 마치 어느 개인이 권력을 행사하고 있다가 왕권을 세습해 주는 것처럼 후임자를 물색하고 낙점한 후 권력을 물려주는 일에 형식상 선거라는 절차를 밟는 것 같았다며 정치신인으로서 선거 과정에서 느낀 기성 정치권에 대한 큰 실망감을 토로했습니다.

그러면서 불법 정치자금 요구 등 범죄를 저지르는 것도 큰 문제이지만, 그보다 더 자신을 힘들게 한 부분은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만난 사람들의 잘못된 의식이었다고 지적했는데요.

자신에게 불법 자금을 요구한 이들로부터, 끝내 거부를 하자 선거사무실을 빼라는 협박도 받았다고 김 의원은 주장했습니다.

이 부분과 관련해 김 의원은 당시 예비후보 신분이었던 자신에 대한 민주당의 공천이 뒤집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고 발언해, 자신을 전략공천한 박범계 의원, 자신의 전임자인 전문학 전 시의원 등과 관련해 또 다른 파장을 낳고 있습니다.

4-김 의원이 자신의 폭로와 관련된 인물들 간에 회유, 협박이 이뤄지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했다고요?

김소연 의원은 오늘 기자회견에서 지금까지 자신이 SNS를 통해 밝힌 내용은 모두 사실이며, 이 사건과 관련해 선관위에서 참고인으로서 성실히 조사를 받았고, 앞으로 예상되는 검찰 조사 및 재판 절차에 충실히 협조해 사법당국의 판단을 기다릴 것이라고 했는데요.

김 의원은 누군가 사건 관련자들을 찾아가 진술을 협의하거나 유도, 회유, 협박을 시도하는 것은 추가 범죄를 구성할 수도 있음을 엄중 경고한다며, 이 같은 시도가 암암리에 자행되고 있다고 밝혀 또 다른 파문을 예고했습니다.

5-선관위가 유권자 매수 혐의로 충남의 한 조합장선거 입후보예정자를 고발했네요?

충남도선관위는 내년 313일 치러질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를 앞두고 선거운동 목적의 매수행위 혐의로 입후보예정자 A 씨를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습니다.

A 씨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지난달 조합원 47명에게 각각 5만 원 상당의 선물세트, 235만 원 상당을 제공한 혐의로, 서천군선관위에 적발돼 오늘 대전지검 홍성지청에 고발됐는데요.

선관위는 5개월 앞으로 다가온 동시조합장선거에서 금품선거가 근절될 수 있도록 안내·예방활동에 적극 나서고, 선거인 매수행위 등 위법행위가 적발될 경우 공공단체 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에 의거, 철저하게 조사해 고발 등 엄중 조치할 방침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