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오납, 이중납부, 장비 미반환 등으로 인해 발생한 통신비 미환급액을 찾아가지 않는 건수가 65만 건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1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비례대표)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누적된 이동통신사업자 미환급액 건수는 65만 9000건이며 액수는 43억 원에 이른다.

사업자별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미환급액 건수 중 절반 이상인 38만 건이 넘는 미환급금 건을 가진 LGU+가 최다이며 이어 KT 18만 2000건, SKT 9만 3000건 순이다. 미환급액 금액의 경우 SKT가 23억 원이 넘어 가장 많았고 LGU+는 약 10억 원, KT는 약 9억 원의 미환급액이 있다.

통신비 미환급금은 서비스 해지 시 요금정산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선납금액 잔여정산금이 미반환되거나 자동이체 추가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과납한 경우 등이 주요 발생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신 의원은 “통신비 미환급금에 대한 문제 지적이 꾸준히 있었음에도 여전히 수십 억에 달하는 미환급금이 남아 있다”며 “방통위와 사업자가 정책적 수단을 통해 단 1원이라도 소비자의 돈은 소비자에게 돌려줘야 한다. 찾아가는 홍보를 비롯해 가입 시 환불계좌를 사전 등록하게 하는 등 미환급액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