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일자리서 일하며 한국사회 기여" 주장
1000여 명 참여 속 청와대 앞까지 행진도

 이주노동자들 서울 도심서 "차별·착취 멈춰라" 촉구 집회 

14일 오후 중구 서울파이낸스센터 앞에서 열린 2018 전국이주노동자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주노동자들이 자신들에 대한 차별과 착취를 중단해달라고 주말 도심에서 집회를 벌였다.

  동남아 출신 이주노동자들이 주축이 된 이주노동자노동조합은 14일 민주노총과 함께 서울 지하철 2호선 시청역 인근에서 '2018 전국 이주노동자 대회'를 가졌다.

  주최 측 추산 1000여 명이 모인 이날 집회에서 이들은 "한국에 100만명이 넘는 이주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지만 정당한 노동권을 갖지 못하고 있다"며 "이주 노동자들은 사업장 변경을 본인 의사에 따라 할 수 없고, 숙식비마저 강제징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이주 노동자가 내국인 일자리를 침해하는 것처럼 호도해 강제단속추방 등을 통해 이주 노동자에 대한 차별과 착취를 정당화하고 있다"며 "이주 노동자는 내국인이 기피하는 열악한 일자리에서 부족한 일손을 채우며 한국 사회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난민 혐오를 중단하고 생존권을 보장해야 한다"며 "난민들을 지지하며 모든 이주자에 대한 차별을 반대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들은 집회를 마치고 청와대 앞까지 '사업장 이동의 자유' 등의 구호를 외치며 행진했다.

  한편, 같은 시간 서울 광화문 광장 인근에서는 이주노동자대회 개최를 비판하는 '맞불 집회'가 열렸다. 난민대책국민행동은 80명(경찰 추산)이 모인 가운데 집회를 열고 "가짜 난민의 인도적 체류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전쟁을 피해왔다는 예멘인들을 난민으로 인정하면 국제법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난민신청자라 하더라도 공공의 안전을 해칠 우려가 있다면 송환할 수 있다. 제주도에 있는 예멘인들을 모두 추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