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의거리, 조례 개정해 지원 나서야

정옥진 대전 중구의회 행정자치위원장과 대전원도심문화예술인행동 관계자들이 문화예술의거리 조성과 지원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대전원도심문화예술인행동 제공

대전 중구에 ‘문화예술의거리 지원’ 조례가 만들어진 지 10년이 넘었지만 현실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내용이 없어 문화예술인과 상인들이 상생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개진됐다.

15일 정옥진 중구의회 행정자치위원장과 대전원도심문화예술인행동이 주최한 ‘문화예술의거리 조성 및 지원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조중석 나무시어터협동조합 대표는 “청년 예술인들이 자리를 잡고 활동할 수 있는 정주공간과 창작공간이 필요하다”며 “문화예술의거리 지원조례가 있어도 전혀 지원이 없다”고 주장하며 이 같이 밝혔다. 조 대표는 “현실적으로 임대료, 대관료, 금융이자 지원 등 문화예술인들이 현실적으로 필요로 하는 부분을 담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5개 구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가로등 배너 전면 유료화’에 대한 지원 요구도 있었다.

이인복 아신아트컴퍼니 대표는 “문화예술의거리라고 하는 중구의 지역적 특색은 문화예술 단체들이 연극을 끊임없이 무대에 올렸기 때문인데, 이곳에서 하는 공연에 똑같이 배너 유료화를 적용하는 건 무리가 있다”며 “지원 조례가 있는

만큼 중구에서 하는 공연이나 행사만큼은 감면이 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화예술의거리에 맞는 주차료 지원도 절실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원도심문화예술행동인 관계자는 “서구 둔산대공원도 대전예술의전당 공연을 보면 주차료가 무료로 지원이 되고 있는데 중구는 그런 지원이 전혀 없다”며 “소극장을 보러 오는 사람들은 주차료까지 다 내고 봐야하는데 공영 주차장만이라도 일부 할인 등 주차료 지원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이 같은 의견에 대해 정 위원장과 김연수 의원은 “관련 조례를 검토하겠다”며 “문화예술인들과 함께 하는 정책간담회를 정례화하겠다”고 답했다.

강선영 기자 kk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