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균 대전효문화진흥원 효문화연구사업단 단장

 

 

10월은 ‘효행장려법’에 명시된 효의 달이다. 그런데 이를 알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대신 많은 사람들이 효가 ‘사라졌다’, ‘무너졌다’ 말하며 한탄한다. 실제로 상당부분 사라지고 무너졌다. 이 때 어떠한 효가 사라지고 무너졌는가가 더 중요한 문제이다. 또 왜 그런가에 대한 반성과 자각도 중요하다. 먼저 배금주의, 물질만능주의, 이기주의의 팽배가 그 원인이라고 말한다. 틀리지 않다. 농경사회 노동집약적 공동체 가족주의의 산물 효문화가 20세기 후반 산업사회까지만 해도 설득력이 있었다. 나와 가족, 나아가 이를 포괄하는 공동체가 무엇을 먹을까를 고민하던 시대이다. 공돌이, 공순이가 되어 어떤 어렵고 힘든 일이라도, 또 어떤 수모를 당한다 하더라도 가족의 생계와 공동체의 장래를 염려하며 감내했다. 나보다는 가족과 공동체를 먼저 생각했다. 가족과 공동체를 위해서 기꺼이 나를 희생하던 시대이다.

하지만 21세기 지식정보사회로 오면서 이런 생각은 점차 희석되고 사라졌다. 내가 있어야 가족도 공동체도 있다는 자아의식의 자각이다. 공동체보다는 개인을 우선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당연한 흐름이자 귀결이다. 농경·산업시대의 전통적 사고로 보자면 개인주의, 이기주의로 비춰진다. 그런 가운데 전통적 효문화는 설 자리를 잃어만 갔다. 3D업종(Dirty, Dangerous, Difficult)의 기피와 맞물려 사전에서 말하는 ‘부모에게 잘하는 것’을 효라고 생각하는 것은 옛날 얘기가 되었다. 과거 모범적인 효행사례도 전설이 됐다.

부모 공경을 위한 자녀의 일방적 희생을 전제로 하는 효행은 당연히 사라져야 한다. 근대화 시절 이런 효행을 ‘허위도덕(虛僞道德)’이라 비판한 것도 이해할 만하다. 과거의 효행 사례들은 이제 박물관 한 구석의 전시물에 지나지 않다. 사라질만한 효행이 사라졌으니 오히려 다행이라 할 수 있다.

문제는 당연히 지켜야할 기본 도리조차 사라지는 게 안타깝다. 부모와 어른을 위한 작은 희생과 봉사는커녕 자기 앞가림도 못하는, 그래서 장년이 되어서도 부모에게 의지하는 자녀가 늘고 있다. 이 시대가 점점 효와는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는 반증이다. 받은 사랑 돌려드리는 것을 효라고 한다면, 효는 사라지고 내내 내리사랑만 존재하는 격이다. 사랑을 받았다면 당연히 갚아야 하는데, 갈수록 갚는 것은 어려워지고 내내 받기만 하는 상황이다. ‘부자자효(父慈子孝)’가 정상적인 모습이라면, ‘부자(父慈)’만 남고 ‘자효(子孝)’는 사라진 형국이다.

거기에는 복지사회도 한 몫 한다. 복지를 강화할수록 노인은 풍요롭게 되고 청년층은 상대적 빈곤에 시달린다. 서구 복지국가들이 보여준 경험사례이다. 우리 사회가 그대로 따라가는 것 같아 안타깝다. 복지는 제도이고 효는 정신이다. 제도는 경제적 기반이 필수이고, 정신은 의지의 문제이다. 비록 넉넉하진 못해도 부모님을 생각하며 드리는 용돈과 국가에서 지급하는 기초연금은 질적으로 같을 수 없다.

얼마 전 라디오에서 들은 얘기다. 시집간 딸이 매달 친정어머니에게 10만 원씩 용돈을 보내드렸다. 오로지 엄마만을 위해서 쓰라는 단서도 달았다. 그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유품을 정리하던 중 장롱 한 구석에 10만 원씩 모아 놓은 돈을 발견하고는 딸이 하염없이 눈물 흘렸다는 사연이다. 혹 매달 기초연금을 20만 원씩 수령했다 해도 자녀가 챙겨주는 10만 원에 비할 바가 아니다.

과거 우리 사회가 가난해도 가정과 사회를 지탱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강한 효문화가 작용했기 때문이다. 경제적으로 풍요롭지 못했어도 노인들이 행복할 수 있었던 것은 정신적 효문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효와 복지는 상호보완관계이지 대체항목은 아니다. 효 대신 복지로 이 시대 노인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복지에는 분명한 한계와 문제가 있다. 복지사회로의 지향은 오늘날 바꿀 수 없는 시대적 대세이지만, 그것은 강력한 재정적 뒷받침이 없고서는 불가능하다.

우리의 효문화를 활용한다면 상당부분을 보충할 수 있다. 서구사회와 비교해서 넉넉지 못한 한국사회가 추구할 복지모델이 ‘효복지’에 있음을 보여준다. 복지의 한계를 메워줄 효교육의 강화가 요청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문제 있을 때만 잠시 잠깐 반짝하는 효가 아닌 매일매일 되 뇌이며 실천하는 효문화가 필요할 때다. 효와 복지의 만남, 세계가 부러워할 복지 한국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