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건강권 침해·의료공백 예고

을지대병원 앞에서 16일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관계자들이 을지재단 노사관계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대전시민사회단체가 을지대병원 정상화를 촉구하기 위해 한 목소리를 냈다. 84개 종교,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이 모인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이하 국민주권본부)는 16일 을지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 불편과 의료공백, 노사관계가 파행으로 치닫고 있는 을지병원 정상화를 위한 을지재단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날 도인호 대전기독교교회협의회 공동회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병원 노조는 부분 파업 등 투쟁을 이어가며 사측과 교섭을 통해 파국을 피해보려 노력하고 있지만 을지대병원과 재단 측의 완강한 태도로 인해 전면파업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호소하며 “대전시민들의 건강권 침해와 지역 의료공백이 예고되고 있는 상황이다. 을지대병원 정상화와 원만한 문제 해결을 위해 을지재단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도 회장은 “을지대병원이 노동조합 설립 후, 2016년 18일 파업, 2017년 48일 파업 등 노사 간 극단의 대립이 계속돼 왔다”며 “2년 연속 파업 투쟁에도 불구하고 만연한 비정규직 문제, 타 사립대병원의 70%에도 미치지 못하는 임금, 동급 병원 인력의 70%밖에 안 되는 인력 문제, 간호인력 부족으로 병동을 줄여가는 등 최악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을지재단은 최소한의 해결을 요구하는 노조의 요구를 계속해서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문성호 대전충남녹색연합 공동대표는 “을지대병원이 지난해 500억 원 이상의 막대한 흑자를 달성하고, 최근 의정부병원 및 대학캠퍼스 신축을 위해 약 1조 원에 달하는 재원을 투입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대전시민들과 을지대병원 직원들에게 병원 수익금을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주권본부는 “노조는 지난 9월 12일부로 쟁의권을 확보하고도 전면파업에 나서지 않고 있다”며 “대전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전면파업보다는 노사 간의 자율적인 교섭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다. 을지재단은 노사 간의 상생을 위한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강선영 기자 kk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