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의제왕'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 잡는식단 토란율무밥 & 고등어토마토조림

MBN '엄지의제왕'

 

 

지난 16일 MBN '엄지의제왕'은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 3고 완전정복'편을 방송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혈관질환을 막기 위한 식단으로 토란율무밥이 소개됐다.

토란은 혈압조절을 돕는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 환자에 좋다. 또 한의학적으로는 편하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장점이 있다.

율무도 피를 맑게 하고 신장건강을 돕지만 임산부나 생리중인 여성은 섭취를 피해야 한다. 율무는 찬 성질이고 하혈을 유발할 수 있다.

토란율무밥 만드는법은 먼저 율무와 쌀을 8시간 불린다. 그 다음 토란을 데쳐야하는데, 쌀뜨물에 천일염을 넣고 물이 끓으면 토란을 넣고 1분간 데친다. 토란 껍질을 벗기고 다시 2분간 데친다. 이 과정을 거치면 토란의 아린맛과 독성을 제거할 수 있다.

밥물은 양파껍질을 10분간 끓인물을 사용한다. 양파를 이용하는 이유는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이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 지방,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고 동맥경화 등을 막기 때문이다. 그다음 불린 율무와 쌀, 토란을 넣고 양파물을 붓고 밥을 짓는다.

또다른 음식으로는 고등어토마토조림이 소개됐다.

고등어는 오메가-3가 풍부해 혈액순환을 돕고 토마토는 라이코펜이란 성분이 있어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한다.

만드는법은 먼저 냄비에 무를 깔고 토막낸 고등어를 올린다. 고등어 비린내 제거를 위해 맛술이나 청주 1스푼을 넣는다.

토마토를 4등분내 올리고, 양파 2개, 다진마늘 1스푼, 다진생강 1스푼, 다시마 우린물 2~4컵을 넣는다.

센불에서 5분간 끓이다 물이 끓으면 중간불에서 10~15분간 끓여낸후 다진 대파를 올리면 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