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10년 동안 1375억 원 투입 해양쓰레기 감량하고 재활용 확대

해양환경미화원들이 서천지역 해안가에서 쓰레기를 수거하는 모습.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해양 생태계를 파괴하고 선박사고와 수산업 피해를 초래하는 해양쓰레기를 감량하는 데 팔을 걷고 나섰다. 다양한 경로로 발생하는 해양쓰레기의 바다 유입을 막고 수거활동을 강화하며 재활용 및 자원화를 확대하는 등 사후관리와 제도개선에 초점이 맞춰졌다.

박정주 해양수산국장은 17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지금까지 해양쓰레기 관리 방향은 ‘줄이기’ 위주였으나 이것만으로 당장 피해를 입고 있는 해양생태계와 어업인들의 애로를 해소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며 “최근 마련한 깨끗한 해양환경 만들기 개선 종합대책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해양쓰레기 발생량은 연간 18만t에 달하며 도내에선 1만 4600t이 나오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중 1만 1215t(76.8%)이 수거됐다.

해양쓰레기는 바다생물 폐사 같은 생태계 파괴의 주범이자 연안지역 경관을 훼손하고 어업인들에게 연간 3800억 원 규모의 경제적 피해를 안겨준다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한다. 최근 5년(2013~2017년) 동안 해양쓰레기에 의한 선박사고 비율은 11% 수준이다. 대부분 선박 추진기에 밧줄이나 그물 등 부유 쓰레기가 얽힌 경우다.

도는 먼저 해양환경미화원을 79명으로 2배 가까이 늘려 해양에 유입된 쓰레기가 해안가로 떠밀리며 발생하는 해안쓰레기를 집중 수거하기로 했다.
해양환경미화원 39명은 현재 보령, 아산, 서산, 당진, 서천, 홍성, 태안 등 연안 7개 시·군에서 활동 중이다. 해양쓰레기 수거장비도 굴착기 4대, 4륜구동차량 4대 등 2종 8대로 늘어난다.
금강상류(서천)에 육상쓰레기의 해양 유입을 막는 차단시설은 내년에 시범설치하고 방조제 내 부유쓰레기는 정부 관계부처에 수거를 건의할 계획이다.

도는 이번 종합대책에서 바다 밑바닥에 쌓여 있는 이른바 ‘침적쓰레기’ 수거방안도 담았다. 해저 침적쓰레기는 특성상 현존량과 발생량조차 추정하기 어려운데다 수거에 특수장비가 필요해 t당 250만 원이라는 만만치 않은 예산이 들어간다. 육상 생활쓰레기 처리단가 21만 원의 12배다.

도 해양정책과 이주호 주무관은 “높은 처리단가 등 여러 어려움으로 그간 침적쓰레기 수거에는 손을 대지 못한 게 사실”이라며 “격렬비열도 주변 해역에서 폐어구를 집중 수거하고 조업 중 인양 쓰레기 수거사업을 개선해 올해 500t을 처리한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도는 염분과 이물질이 많은 해양쓰레기의 재활용을 촉진할 광역종합전처리시설 설치 타당성 조사용역을 하고 해양쓰레기 전용관리선 건조, 해양쓰레기 관리조례 제정 등 중장기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박정주 국장은 “종합대책 시행에 내년부터 10년 동안 1375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잠정 추산하고 있다”며 “해양쓰레기 발생을 줄이면서 수거율은 높이고 재활용을 확대해 깨끗한 바다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