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발표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형수술을 받은 사람 10명 가운데 3명’은 코성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날 만큼 코성형은 이미 대중적인 성형수술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코성형은 미세한 변화로도 이미지 개선이 클 뿐 아니라, 특히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이 맘 때에는 상처 회복 또한 용이해 코성형 후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는 속설에 코성형 문의도 계속 늘고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코성형 부작용에 따른 코재수술의 원인은 단순히 계절적인 요인보다도 대부분 보형물에 있다고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입을 모은다. 이에 성형외과 전문의 유노성형외과 김신영 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코재수술 성형에에 대해 자세히 들어보았다.

Q. 코 재수술은 어떤 경우에 많이 찾게 되는가

A. 코재수술을 선택하게 되는 원인으로는 코끝 피부 가까이 이물이 만져지거나 비쳐 보이는 증상 그리고 염증으로 인한 구축 등 대부분 보형물 때문인 경우가 많다. 실제 1차 코성형 시 제대로 된 상담과 진단 및 수술이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보형물을 너무 크고 높은 것을 쓰게 된 탓에 보형물이 피부에 비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한쪽으로만 접근한 비개방 코수술을 한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보형물이 휘어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Q. 그렇다면, 이런 경우 코 재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A. 위에서 언급한 부형물 부작용 사례를 예로 들자면, 우선 보형물이 피부에 비치는 경우에는 실리콘 보형물을 코어텍스로 혹은 고어텍스를 실리콘으로 바꾸기도 한다. 또한 측두 근막이나 이전 수술 후생긴 캡슐을 이용해 피부 두께를 보강 시켜 주는 방법이 있다. 이때, 다른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라면 인공 보형물 대신 자가연골이나 자가지방을 이용하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다. 때문에 코재수술을 결정했다면,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한 상담을 충분히 거친 후 환자 개인에게 가장 잘 맞는 수술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 밖에 보형물이 휜 경우라면 이전에 만들어 놓은 포켓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전에 비개방식으로 진행했다면 개방형 코수술로 하여금 정확한 위치를 잡아주어야 한다.

Q. 코 재수술을 결정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A. 코 재수술뿐만 아니라 어떠한 재수술이라도 본인이 가지고 있던 얼굴의 해부학적 구조를 이미 벗어나 있기 때문에 1차 수술보다 훨씬 까다롭고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한다. 특히 환자 스스로도 1차 코수술 실패에 따른 스트레스와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만큼 3차, 4차 수술로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세밀한 진단을 통해 무엇보다 신중하게 코재수술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Q. 그렇다면 성형외과 선택 시 유념해 두어야 할 부분이 있나

A. 코재수술은 1차 코성형 후 생겨난 미적, 기능적 불만족을 해결해야 하는 만큼 우선 코 성형과 ‘코재수술 경험이 풍부한 병원’인지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첫 수술의 실패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3D-CT를 이용한 ‘정밀한 진단과 분석을 제시하는지’, 코 재수술에 있어 ‘어떠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의료진이 상담에서부터 진단과 수술 그리고 사후관리에까지 신경쓰는 곳인지를 파악하여 2차 코재수술 이후에 생겨날 또 다른 재수술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