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소각 등 3대 핵심현장 일제점검

 보령시는 국내·외적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로부터 시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시는 계절 특성상 난방으로 인한 미세먼지 양이 늘어나고, 가을철 편서풍의 횟수가 증가하면서 중국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내다보고,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건설공사장, 불법연료 사용 및 불법소각 행위 등 3대 핵심현장을 대상으로 일제점검을 실시한다.

11월까지 진행될 이번 일제점검은 불법소각의 경우, 농촌지역 폐비닐 및 생활쓰레기, 건설공사장 등 폐기물 불법소각 행위, 건설공사장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은 방진막, 살수시설 설치·운영, 야외 이송시설 밀폐화 등 비산먼지 억제시설 설치 및 적정 운영 여부를 점검하며, 불법연료 사용사업장은 연료 황함유량, 인·허가 사항 및 배출허용기준 준수, 방지시설 적정 운영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앞서 시는 지난 1월부터 4월 말까지 불법소각 특별단속과 불법연료 사용 사업장,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을 대상으로 점검했으며, 이중 5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해 3건은 과태료 부과, 조치이행 명령 1건, 개선명령 2건으로 처리했다.

또, 시는 미세먼지 발생원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위해 지난해와 올해 12억 원을 투입하며 노후경유차 347대 조기폐차와 대기오염을 최소화하는 전기자동차 37대 구입을 지원했으며, 발전소 주변 및 주요 도로변에는 분진제거를 위한 흡입차량 운행을 2대로 확대하고, 미세먼지 자동측정 장비를 구입해 사업장 및 경유자동차(버스차고지 및 화물차)의 지도 및 점검을 강화해오고 있다.

아울러, 신속한 예·경보(SNS 등) 전파를 위해 지난해부터 대천2동 주민자치센터와 주교면사무소 옥상에 대기오염자동측정소를 운영해 오고 있고, 인구밀집지역 5개소에 미세먼지 알리미 전광판(신호등) 설치하는 등 시 측정소와 보령발전본부에서 발전소 주변에 설치한 9개소에 대한 측정자료 분석을 통해 적합한 대책 마련에 심혈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이밖에 4억 4000여만 원을 투입해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경로당 390개소, 관창초등학교 등 발전소 주변학교 15개교에 공기청정기를 통한 실내 환경 개선사업도 추진한다.

특히, 석탄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보령화력 1, 2호기의 경우, 매년 4개월 가동 중단 ▲당초 계획된 2025년 12월에서 2022년 5월로의 조기 폐기 ▲2022년까지 LNG로 대체, 3~6호기의 성능개선 및 환경설비 교체, 저탄장시설 옥내화 추진, 신보령 1,2호기에 2250억 원을 투자해 설계대비 75% 감축 등을 통해 2015년 기준 배출량 3만 5900톤에서 2025년에는 7250톤으로 약 80% 배출량이 감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동일 시장은 “우리는 누구나 쾌적한 환경에서 살 권리가 있고, 정부와 자치단체는 국민들을 위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야 할 의무가 있다”며, “고농도의 미세먼지가 전국을 뒤덮으며 국민건강을 심하게 해치고 있는 상황에서, 시는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원인 파악과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으니, 시민들께서도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보령=김성윤 기자 ksy411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