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건물 동거 원활한 협조 불구
‘과도한 밀착’에 견제 약화 우려
의회 전문성·역량강화 위해서는
신축·건물 매입 이전 필요 지적

 부여군의회를 현재 둥지를 틀고 있는 부여군 청사로부터 분리 이전이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부여군의회의 청사를 새롭게 신축해야 할지 아니면 다른 건물을 리모델링해 이전해야 할지를 놓고서는 엇갈린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어 의견을 통합할 수 있는 방안이 절실하다.

부여군의회는 현재 부여군 구청사 3층에 의원사무실을 비롯해 본회의장, 의회사무실, 의원개인사무실, 전문위원실, 의장실 등이 둥지를 틀었고, 청사 별관 3층에는 각 상임위원회 회의실이 자리 잡고 있다.

부여군의회가 군청 구청사와 별관에 둥지를 틀고 있어 부여군은 비좁게 사무실을 운용해 민원 불편을 야기시키고 있고, 심지어는 굿뜨래경영사업소, 문화재사업소 등 일부 사무실을 청사 외 지역에 마련한 관계로 업무의 효율성을 떨어트리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부여군과 부여군의회가 한 건물에 동거함으로써 협조에 있어서는 신속해지는 이점은 있지만 밀착시키는 효과도 있어 자칫 의회의 견제기능을 약화시킬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부여군의 불편 해소와 함께 의회의 전문성과 역량강화, 원활한 의정수행 및 의회 위상정립을 위해서는 의회청사 신축 내지는 군청사 외 지역의 건물로 이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부여군은 부여군의회 청사문제를 놓고 다각적인 검토에 들어갔다.

우선 신축은 부여군 신청사 우측 부지를 고려하고 있다. 신축을 위해서는 아직 매입하지 못한 일부 부지매입이 요구되고 신축까지 한다면 1백억원이 넘는 예산이 소요되어 군으로서는 부담이 매우 커 쉽지 않을 전망이다. 또 다른 하나는 군청사 외 지역의 건물로 이전하는 것인데 군민회관 건물을 눈여겨 보고 있다.

군민회관을 리모델링해 의회청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20억 원 가량의 예산과 함께 입주해 있는 기관·단체의 이전이 전제되어야 한다.

현재 군민회관에는 부여군이 직접 사용하고 있는 백제문화제 추진단 등 3개 단체를 비롯해 논산세무서 부여민원실, 한국예총부여지회, 자유총연맹 부여군지회, 법률구조공단 부여지소, 행정동우회, 부여군개발위원회 등 총 12개 기관·단체가 들어서 있다.

이들을 다른 곳으로 이전한다면 주민들의 불편이 불가피해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군민회관이 군민의 정서함양과 문화예술의 진흥, 공공집회의 편의제공 등 복지 향상을 목적으로 건립된 관계로 이를 의회 몫으로 돌린다면 이 또한 적지 않은 반발을 불러 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럼에도 군은 구 농어촌공사 건물과 구 국유림관리사무소를 매입해 군민회관에 입주해 있는 기관·단체를 이전계획을 검토했지만 여건이 녹녹치 않다고 판단하고 일단 잠정 중단했다.

여기에 박정현 군수가 8대 의회가 구성되어 활동한지 얼마 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의회 신축 및 리모델링 후 이전을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검토 중단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언제가는 의회를 부여군청사로부터 이전이 불가피하다는 여론이 만만치 않은 만큼, 검토 중단보다는 지금부터라도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고 충분한 논의를 거쳐 신축할 것인지, 이전할 것인지 방향을 잡아놓고 어느 시점에서 실행할 것인지를 로드맵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전 부여군의회 의원이었던 A 씨는 “과거에도 부여군의회 청사의 신축 또는 이전을 검토하다가 반발이 만만하지 않아 중단한 사실이 있다. 이 같은 논의를 계속 되풀이 하는 것은 의회 발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지금부터라도 향후 어떻게 해 나갈지에 대한 로드맵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이를 위한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부여=한남수 기자 han6112@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