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남북경협 기대감 등 반영

충남도가 안희정 전 지사 시절 미래 지역경제의 방향타로 설정한 ‘충남경제비전 2030’을 대신할 새로운 ‘충남경제발전전략’ 마련에 나섰다.
3년 전 경제비전 2030을 발표할 당시 반영하지 못한 4차 산업혁명의 급부상, 남북정상회담에 따른 해빙무드, 저출산·고령화·사회양극화 심화 등 안팎의 환경변화를 담는 수정안이다.
남궁영 행정부지사와 도내 시·군 기획실장, 충남연구원 관계자 등 30여 명은 1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더행복한 충남경제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이철호 교수는 ‘디지털전환을 통한 충남지역 산업 육성방안’을 주제로 도내 제조업과 도소매업, 숙박음식업, 운수업에 4차산업혁명의 기술을 접목하는 분야별 사례를 제시했다.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김경근 과장은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의 리스크 점검 및 정책적 시사점’이라는 주제발표에서 “2020년이면 도내 10개 시·군이 소멸 위험 단계에 진입할 것”이라며 산·학·관 연계를 통한 지역주력·성장산업 특화대학 교육 강화, 지역유형별 자원을 활용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미혼자 가족 형성 지원 등을 대책으로 내놓았다.
국토연구원 안홍기 박사와 산업연구원 이상현 박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이뤄진 시·군별 대표 브랜드사업 발굴 토론회에선 스마트 균형성장벨트 구축, 한국형 제조혁신파크 조성,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 해양헬스케어산업 생태계 조성, 라이프-케어 복합건물 조성, 현금 및 현물 지원의 지역화폐, 사회적경제 커뮤니티 거점공간 구축이 핵심과제로 도출됐다.
도는 연말까지 도민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민선 7기 경제정책 방향과 현정부 경제기조, 시대적 변화 등을 반영해 10년 후를 대비한 지역중심 중장기 경제전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앞서 민선 6기 안 전 지사 재임 시절인 2015년 12월 2030년까지 19조 7000억 원을 투입해 ‘골고루 함께 웃는 충남경제’를 만들겠다며 해양, 농업, 자연생태, 관광, 지역공동체 분야에 걸쳐 100개 중점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경제비전 2030을 선포한 바 있다.
도 관계자는 “경제비전 2030의 성과와 골격을 유지하면서 그간 급변한 정치·사회·산업 분야의 여러 여건을 고려하고 지속가능성장에 사회통합을 추가한 포용성장을 중심으로 한 변화와 대응전략을 충남경제발전전략에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