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열리는 대전지방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어떤 논의들이 화두로 오를지 주목된다.  대전경찰 출동력 낭비율이 허위 신고 등으로 인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 문제를 비롯해 대전경찰 운영과 관련한 전반전 질의가 이어질 것이라는 것이 일각의 예상이다. 경찰청에 자료 따르면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대전과 경찰출동력 낭비율은 5.0%로 경북과 함께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또 최근 5년간 대전지역 경찰 공무원 67명이 품위 손상 등으로 징계를 받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대전경찰의 비위문제에 대한 지적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9명, 지난해 12명을 비롯해 67명이 규율위반(38명), 품위손상(20명), 직무태만(7명), 금품수수(2명) 등을 징계를 받은 상황이다.
이와함께 대전경찰이 내부제보를 근거로 관세청에 대해 내사에 착수한 일도 국감에서 이야기가 나올 여지가 있어 보인다. 대전의 한 경찰서가 관세청의 ‘관세 환급 과정’에 대한 내사를 벌이는 과정에서, 관세청이 해당 경찰서의 상급기관인 경찰청에다 ‘협조요청’ 형식의 공문을 보낸 것으로 파악되는 등 기관간의 갈등양상이 엿보였다는 점에서다. 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