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만 오후 1~9시까지

 예산군이 22일부터 농번기 아이 돌봄 쉼터 ‘어부바’를 운영함으로써 아이 키우기 좋은 예산을 만드는데 행정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번 사업은 농번기에 농업인들의 양육 부담을 경감시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됐으며 실질적인 돌봄 시책 추진으로 인구증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 내 인적자원을 활용해 돌봄 쉼터를 운영함으로써 지역 일자리 창출 효과 또한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아이 돌봄 쉼터는 오는 12월까지 생후 4개월~9세의 예산군민 자녀를 대상으로 평일 오후 1~9시까지 운영하며 토, 일요일과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는다.

또한 자격기준을 갖춘 관리자와 돌봄 교사가 상주해 어린이집 하원지원, 아동의 학습 및 독서지도, 놀이 활동지도, 병원 동행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1회성 돌봄은 3시간, 기타 긴급을 요할 경우 2시간 이내로 이용 가능하며 이용을 희망하는 가정은 예산지역아동센터(☎ 335-1961), 다운지역아동센터(☎ 335-7991) 및 광시지역아동센터(☎ 332-1335)에 직접 신청하면 된다.

군은 우선 올해 3개소를 시범운영하고 이용실적, 수혜자 만족도 등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내년에는 권역별로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아이 돌봄 쉼터 운영으로 농번기에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 지역 농업인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돌봄 쉼터 운영 성과평가와 추가 돌봄 수요 등을 토대로 확대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예산=이회윤 기자 leehoiyu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