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  편의점 경영주들과 현장간담회 개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왼쪽 네번째)이 지난 22일 오후 서울 중구 세븐일레븐 세종대로카페점에서
최저임금 관련 편의점주들과 간담회를 하기 앞서 손을 맞잡은 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22일 서울 덕수궁 인근의 한 편의점 매장에서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편의점살리기전국네트워크 소속 편의점 경영주들과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10월8일 대전에서 가진 소상공인‧자영업자와의 대화에 이어 두 주 만에 가진 이번 간담회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정부 지원대책의 현장 체감도를 살피고, 추가적인 보완책의 필요성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현장행보의 일환이다.

이재갑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경제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최저임금 인상으로 편의점 경영주들이 느끼는 부담도 크실 것 같다"고 말하며 2019년에도 2조8000억원 규모의 일자리안정지금을 지속 지원하는 등 그간 발표된 정부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 내용을 설명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편의점 경영주들은 노동자의 권리 뿐 아니라 책임에 대한 내용도 강조할 필요성, 4대보험 가입의무 완화, 일자리안정자금 지원 관련 정보제공 및 공정거래질서 확립방안 마련 등을 건의했다.

이재갑 장관은 "간담회 건의사항들을 검토하여 추가적으로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적극 반영하겠다"고 답변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시장의 실태를 면밀하게 파악하고, 최저임금 인상을 감내할 수 있는 경제여건을 구축할 방안이 무엇인지 깊이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