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김주혁 1주기 ... 그가 떠난 자리, 영화가 남았습니다

지난 1년동안 여전히 팬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고 김주혁. 그는 앞으로도 대중들의 마음 속에 깊이 남아있을 것이다.

지난해 10월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에서 벤츠 SUV차량이 앞서가던 그랜저 승용차의 측면을 두 차례 가볍게 충돌했다. SUV 차량은 이후 급가속하며 인근 아파트 정문 앞 계단으로 굴러 전복됐다. 현장에 출동한 119구조대가 오후 5시 4분쯤 찌그러진 차에 끼어있는 운전자를 구조해 건국대병원으로 이송했다. 병원에서 의식을 잃은 상태로 심폐소생술을 받았지만 오후 6시 30분쯤 사망했다. 그리고 현재까지도 그의 사망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배우 김주혁이 불의의 사고로 갑작스럽게 사망한지 1년이 됐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많은 팬과 영화인들의 마음 속에 꾸준히 숨쉬고 있다. 사망 이후 ‘흥부:글로 세상을 바꾼자’와 ‘독전’을 통해 모습을 드러낸 그는 지난 24일 개봉한 영화 ‘창궐’의 연출진은 엔딩크레딧에 특별출연으로 고 김주혁의 이름을 게재하며 추모의 뜻을 전했다.

지난 28일 방송된 KBS2 장수예능 ‘1박 2일’에서도 고 김주혁의 1주기를 앞두고 멤버들이 그의 지인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 고인을 추모하고 추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한 27일에는 그를 추모하기 위해 추모영화제를 개최하면서 팬들이 다시 한 번 그를 기억하는 시간을 만들기도 했다.

지난 1년동안 여전히 팬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고 김주혁. 그는 앞으로도 대중들의 마음 속에 깊이 남아있을 것이다.

 

지난 1년동안 여전히 팬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고 김주혁. 그는 앞으로도 대중들의 마음 속에 깊이 남아있을 것이다. 영화 '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 일이 생기면 틀림없이 나타난다 홍반장'.

◐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 일이 생기면 틀림없이 나타난다 홍반장

개봉│2014. 3. 12

감독│강석범

출연│김주혁 엄정화 김가연

일 없는 동네 아줌마나 탐낼 만 한 직업, 동네 반장을 하고 있는 남자. 훤칠한 키에, 수려한 용모, 모르는 일도 없고 못하는 일도 없는 30살의 남자 홍두식, 홍반장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특히 그의 군 제대 후 3년의 공백은 그를 더욱 미스터리하게 만든다. 귀신도 울고 간다는 이 남자 홍반장에게 일생일대의 태클이 들어왔다.

치과의사 혜진. 평의사의 인권을 위해 시위하며 내민 사표가 즉석에서 수리된 바람에 직장을 잃은 여자. 자신의 철두철미한 의료행위가 결벽증에 또라이라고 폄하되어도 굴하지 않는 여자. 천만 운전자를 대변하기도 하고, 수백만 성범죄 피해자들을 대변하기도 하는 그녀, 결국 취업을 거부당하고 작은 도시에 정착, 개업을 하는데…

 

지난 1년동안 여전히 팬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고 김주혁. 그는 앞으로도 대중들의 마음 속에 깊이 남아있을 것이다. 영화 '광식이 동생 광태'.

◐ 광식이 동생 광태

개봉│2005. 11. 23

감독│김현석

출연│김주혁 봉태규 이요원 김아중

좋아하는 여자 앞에서 고백 한 번 못해보고, 라이벌이 등장하면 평화를 위해 숨어버리는 ‘연애계의 평화유지군’ 광식. 7년 전 대학 시절, 늘 그랬듯 고백조차 못하고 끝나버렸던 비운의 짝사랑 그녀, '윤경'을 친구 명찬의 결혼식에서 윤경을 다시 만나게 되고, 자신의 이름과 학번까지 또렷이 기억하고 있는 그녀 앞에서 광식은 몸둘 바를 모른다.

형보다 7살이나 어리지만 만난 여자의 수는 수십배 많은 동생 광태. 그는 ‘귀여운 바람둥이’로 삶과 연애에 있어서 자신만의 프리 스타일(?)을 고수하는 자유주의자다. 늘씬한 여자에 대한 흑심을 가득 품고 참가한 마라톤 대회에서 섹시녀 '경재'의 핫한 바디 라인에 꽂힌 광태. 며칠 뒤 경재를 우연히 다시 만나게 되고, 하늘이 주신 두 번째 기회를 놓칠 리 없는 광태는 그녀와 화끈하고 쿨한 연애를 시작하는데…

 

지난 1년동안 여전히 팬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고 김주혁. 그는 앞으로도 대중들의 마음 속에 깊이 남아있을 것이다. 영화 '청연'.

◐ 청연

개봉│2005. 12. 29

감독│윤종찬

출연│장진영 김주혁 유민 한지민 진태현

어릴 적부터 하늘을 나는 것이 꿈이었던 ‘경원’(장진영 분)은 언덕에서 커다란 새(비행기)를 처음 보던 날, 비행사가 되기로 결심한다. 경원은 비행사가 되기 위해 일본으로 건너가 비행학교를 다니게 되고, 학비를 마련하기 위해 택시 운전을 하면서 돈을 번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택시 손님으로 태운 한국인 유학생 ‘지혁’(김주혁 분)을 만나게 된다. 지혁은 당당하고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경원에게 끌리지만, 아버지의 호통으로 어쩔 수 없이 군에 입대한다. 몇 년 후, 첫 비행을 무사히 마치고 유명한 2등 비행사가 된 ‘경원’. 제대 후 ‘경원’이 있는 비행학교의 장교로 지원한 ‘지혁’과 ‘경원’은 다시 만나게 되고, 서로에 대한 사랑을 확인한다. 하지만 이미 한 남자의 여자로 남기에는 꿈을 향한 소망이 컸던 ‘경원’은 ‘지혁’의 청혼을 거절하는데…

 

지난 1년동안 여전히 팬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고 김주혁. 그는 앞으로도 대중들의 마음 속에 깊이 남아있을 것이다 영화 '아내가 결혼했다'..

◐ 아내가 결혼했다

개봉│2008. 10. 23

감독│정윤수

출연│손예진 김주혁 주상욱

귀여운 외모와 넘치는 애교, 헌책을 사랑하는 지적인 면모와 남자 못지 않은 축구에 대한 지식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 인아. 말까지 척척 잘 통하는 그녀를 만날수록 덕훈은 보통 여자와 다른 그녀의 특별한 매력에 점점 빠져든다. 그러나 평생 그녀만을 사랑하고픈 덕훈과는 달리, 덕훈을 사랑하지만 그‘만’을 사랑하는 것은 아니며, 사랑하는 사람‘들’과 사랑하며 살고 싶다는 너무나 자유로운 인아. 결국 그녀의 자유로운 연애를 받아들이는 조건으로 결혼에 성공하지만 사랑하는 남자가 생겼다는 인아는 그 놈과도 결혼을 하겠다는 상상도 못할 제안을 한다.

 

지난 1년동안 여전히 팬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고 김주혁. 그는 앞으로도 대중들의 마음 속에 깊이 남아있을 것이다. 영화 '커플즈'

◐ 커플즈

개봉│2011. 11. 2

감독│정용기

출연│김주혁 이시영 이윤지 오정세 공형진

문자 한 통 남기고 사라져버린 여자친구를 수소문하는 유석(김주혁), 떠난 남친이 남긴 A급 큐빅 반지만 손에 쥔 여자 애연(이윤지), 사랑을 찾아 바람처럼 떠도는 여자 나리(이시영), 친구의 친구를 사랑한 자칭 도시의 하이에나 복남(오정세), 그리고 사랑은 절대 없을 거라 믿었던 거친 남자 병찬(공형진), 저마다 특별한 사연을 가진 다섯 싱글이 우연과 필연, 인연과 악연으로 얽히고 설켜드는데… 이제,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예측불허 커플탄생 스토리가 펼쳐진다.

 

지난 1년동안 여전히 팬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고 김주혁. 그는 앞으로도 대중들의 마음 속에 깊이 남아있을 것이다. 영화 '공조'.

◐ 공조

개봉│2017. 1. 18

감독│김성훈

출연│현빈 유해진 김주혁

비밀리에 제작된 위조 지폐 동판을 탈취하려는 내부 조직에 의해 작전 중 아내와 동료들을 잃게 된 특수 정예부대 출신의 북한형사 ‘림철령’(현빈). 동판을 찾아야만 하는 북한은 남한으로 숨어든 조직의 리더 ‘차기성’(김주혁)을 잡기 위해 역사상 최초의 남북 공조수사를 요청하고, 그 적임자로 철령을 서울에 파견한다. 한편, 북한의 속내가 의심스런 남한은 먼저 차기성을 잡기 위한 작전을 계획하고, 정직 처분 중인 생계형 형사 ‘강진태’(유해진)에게 공조수사를 위장한 철령의 밀착 감시를 지시한다. 임무를 완수해야 하는 철령과 임무를 막아야만 하는 진태. 그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단 3일, 한 팀이 될 수 없는 남북 형사의 예측불가 공조수사가 시작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