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파업 비판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총파업이 일주일을 넘어선 가운데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이하 대장연)가 “장애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라고 비판하고, 파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산하 대전지역 희망노조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지부는 지난 24일 시청 앞에서 총파업 투쟁 출정식을 갖고 “16일 지방노동위원회의 최종 조정회의에서 임금 인상 등을 요구했지만 대전복지재단과 대전시가 ‘더 이상 인상은 불가하다’라고 밝혀 조정은 결렬됐다. 장애인단체에 위탁운영해 온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올해 공공기관인 복지재단으로 이관됐지만 센터의 특장차 운전원들의 임금·처우는 낮은 수준이고 운영시스템의 잦은 변화와 운송실적 강요로 종사자들의 노동 강도는 높아만 가고 있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 같은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파업에 대해 대장연은 “근로자들의 인권과 권위는 향상돼 가고 있지만 선진국과 비해선 아직도 낙후된 실정으로 이에 대해 국가의 책임 있는 행동과 근로자의 권익 신장을 위한 노력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장애인에게 이동권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고 있어야 하는 센터 노조가 장애인 인권을 무시하고, 장애인의 생명을 담보로 분쟁을 해결하고자 파업을 벌이는 건 장애인들의 생존권에 위협을 가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들은 “노조의 쟁의는 근로자의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한 행위로 정당하다고 볼 수 있지만, 장애인의 생명·생존과 직결되는 이동권을 파업의 볼모로 삼는 건 범법행위와 같다. 7만 2000 장애인 및 그 가족들과 장애계 종사자들을 대표해 우리는 현재의 파국에 매우 유감스럽다”면서 장애인 콜택시의 정상 운영을 강력 촉구했다.

대장연은 “장애인 생존권에 위협을 가하는 파업을 지속한다면 장애계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관련자들에게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고, 정상화될 때까지 목숨을 걸고 투쟁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