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채용] 2019년 국가직 지방직 대비 국어 공부

대전공무원학원 대전한국공무원학원 국어 대표교수 이상민

 

■ 출제경향

공무원 출제는 문법, 국어규법, 어법,어휘의 비중인 놓은 편이며 공무원 직무 수행과 관련된 실용적인 국어능력평가에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 출제 비중을 보면 총 20문제 중 문법 및 규범 7문제, 어휘 3문제, 비문학 7문제, 문학 3문제의 비중을 가지고 있으며 세부 출제 내용은 문법 및 규범에는 이론문법, 국어규범, 어법과 언어예절 등이며 어휘에는 고유어, 관용어/속담, 한자어/한자성어 등이 나오며 비문학에는 비문학 독해, 말하기 쓰기등이 출제 영역에 들어가고 문학은 현대문학, 고전문학 등이 나오고 있습니다.

 

■ 공무원 시험을 위한 국어 학습법

- 문법 및 규범

문법은 중요 개념부터 정리하고, 그런 다음 예를 통해 원리를 따져보고 이해하면 좋습니다.

특히, 학원내에서 문법 특강을 통해 긴 시간을 문법수업을 하고 있으니, 수강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국어 규범은 출제비중이 높아지고 있고 이론 문법을 기초로 하여 한글 맞춤법 규정과 그 속에 들어 있는 로마자 표기법, 외래어 표기법, 뛰어쓰기 규정 등을 암기하고 규범과 예외 규범을 실제 언어 생활과 적용 시켜 나가면서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법

어법은 문법과 규범,어휘에 대한 이해를 진행하면서 가급적 많은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실전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를 풀고 왜 옳지 않은 문장인지, 어떤식으로 바르게 고칠 수 있을지에 대한 연습도 같이 병행주면 좋습니다.

 

- 어휘

표준어나 의미의 뚜렷한 경제가 없는 것에 대한 문제, 순 우리말과 관련된 문제, 관용적 표현에 대한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으며, 속담이나 한자성어, 고유어, 관용어 등의 주제별로 혹은 유사하거나 반대의 의미를 지닌 것끼리 묶어서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자어 같은 경우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한자어가 많이 출제되고 있으니 틈틈이 하루에 일정량을 학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비문학 독해

출제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영역으로 단순 암기식 공부보다는 설명문과 논설문을 통한 많이 출제되는 지문을 중심으로 내용을 파악하거나 글의 주제 필자의 관점을 유추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제되는 독해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자주 출제되는 지문들은 미리 익혀둠으로 속도법으로 읽되 미리 내용을 숙지하여 첫문항을 읽고 지문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많이 출제되는 지문으로는 ‘기미독립선언서’, ‘나의 소원’, ‘민족문화의 전통과 계승’‘외국인의 눈에 비친 19세기 말의 한국’‘다매체 시대의 언어활동’, ‘건축과 동양 정신’ 등이 있습니다.

 

- 문학

현대소설 현대시에 대한 비중이 늘고 있어서 주위깊게 공부해야하며 고전 운문과 산문, 국문학사는 변수 중 하나이며 국문학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국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작가와 대표작은 꼭 공부해두길 당부합니다.

 

■ 공무원 시험을 위한 국어 학습커리큐럼

1. 기본이론 과정

기본이론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과정은 최소한 2번 이상은 들으셔야 합니다. 국어 공부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고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은 이 과정을 통하여 국어의 전반적인 흐름과 출제 경향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심화단과 과정

기본 이론시간에서 못하는 어려운 부분, 틀리기 쉽고 헛갈리는 부분, 꼭 필요한 지문을 하는 단계로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1) 문법특강

강의 일정 : 6주 완성

강의 내용 : 국어 20문항 중 평균 10문항 이상 출제 단원.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의 핵심 사항 요약정리 출제 포인트의 완전 분석을 통한 국어 만점 실현!

 

2) 지문특강

출제될 예문 및 출제경향의 완전 분석을 통하여 국어 만점 지향.

강의 일정 : 6주 완성

강의 내용

(1) 비문학 특강

① 독해 : 글의 사실적 이해, 글의 추론적 이해, 순서 잡기 유형 등.

② 지문 : 학문의 목적, 민족 문화의 전통과 계승 등.

 

(2) 고전문학: 훈민정음 언해본, 용비어천가, 관동별곡 등

(3) 현대문학: 현대시 100여 편, 현대소설 70여 편, 현대수필

 

3. 문제풀이 과정

5/4/3 - 단원별문제풀이 - 모의고사식문제풀이 - 족집게 - 동형문제풀이로 총8개월간 진행되며, 기출문제를 철저히 분석하여 출제될 예상문제 만들어 여러분에게 제공합니다. 이 문제를 통하여 국어 만점의 신화를 이루어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강의 프로그램을 가지고 여러분이 합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강의하겠습니다. 절 믿고 따라만 오십시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