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의원, 행감서 재발 방지 당부

 대입과 직결되는 학생생활기록부 기재 오류로 학생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학생부 오류가 반복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고의든 과실이든 부실 기재가 되면 입시 기반을 흔들 수 있고 교사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거다.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소연 의원(서구6)은 8일 시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생기부의 부실 기재, 과장 기재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대전의 한 중학교 교사는 3명의 생기부를 똑같이 적었다.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라고 질타했다.

이에 임창수 시교육청 교육국장은 “과거와 많은 변화가 있음에도 다수의 학생들을 기재하다보니 오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부에서는 이런 부분을 놓치는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교과 수업 및 시험 출제, 공정한 평가가 교사의 가장 중요한 업무인데 실수라고 표현을 한다는 것은 교육전문가로서의 자존심을 놓은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이어 “지난해 대전의 한 고교에서 생기부를 과장되게 기재한 사건이 있었다. 동아리 활동을 하지 않은 학생에게 점수를 부여했고, 동아리 회원이 아닌 학생에게 은상과 동상을 수여하는 등 수상경력을 부풀렸다”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사립학교의 상장 몰아주기와 실적 부풀리기 등의 문제도 거론했다. 김 의원은 “학부모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공공연하게 상장 몰아주기가 있다고 한다. 특정 학생에게 상장 몰아주기 등이 포착됐을 때 자체적으로 감사를 해야 한다. 숙명여고 사태처럼 대전에서도 그런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 써달라”고 당부했다.

임 국장은 “성적과 관련된 부분은 무관용 원칙으로 처벌하고 있다”면서 “생기부 기재 문제애 대해선 입시 전형이라고 생각하고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약속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