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형 시장, 지역여건 변화에 맞춰 수정·보완 당부

조길형 충주시장이 12일 현안업무보고회에서 “상황이 변하면 변화된 상황에 맞춰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 시장은 정부시책의 급작스런 전환이나 생각지도 못한 예산투입사업의 추진, 지역여건의 변화 등을 상황이 변하는 예로 들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이에 걸맞게 계획이나 방침은 물론, 진행 중인 사업이라도 능동적으로 수정·보완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또 예산 편성된 사업, 보고가 완료된 사업이라도 상황변화에 맞게 의지를 갖고 이해관계인을 설득해서라도 방향을 틀어 추진해야만 상황과 동떨어진 결과가 도출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조 시장은 “배가 부딪힐 긴박한 상황에 걱정만 하고 있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며 “키를 돌려 방향을 틀어야 사고가 나지 않는다”고 빗대어 말했다.
이에 더해서 한파나 제설대책과 같이 매년 반복, 순환하는 일도 답습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지난 사례에서 노출된 문제점이나 아쉬운 점, 미흡한 점 등을 수정하고 보완해 매뉴얼에 반영해야만 해를 거듭할수록 업무처리가 개선되고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변화된 상황과 사업을 추구하려는 목적에 맞춰 일을 진행하려면 실력에 정성을 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다양한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특정인의 목소리만 청취해서는 안 되고 공청회의 목적과 주인공에 맞게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일반시민이 소외되지 않도록 배려함은 물론, 보다 섬세하게 예상하고 꼼꼼한 준비와 관리를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조 시장은 “금년을 잘 마무리하고 내년을 준비하는 시기로, 당면업무를 추진함에 있어서도 직원들이 정성을 다해 적극 나서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충주=최윤호 기자 cyho084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