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연구재단에서 열린 '올해의 신진연구자 2018' 수상자 등이 단상 위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구재단 제공

 한국연구재단은 엘스비어와 함께 세계적 수준의 연구 경쟁력을 갖춘 10인의 신진연구자를 선정, 12일 연구재단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

연구재단은 국내 젊은 연구자들의 학술연구논문 피인용 실적을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해 자연과학·공학분야 5명, 생명과학분야 3명, 인문사회분야 2명까지 총 10명을 올해의 신진연구자로 선정했다.

자연과학·공학 수상자는 한양대 서재홍 교수, 중앙대 왕동환 교수, 이화여대 유창현 교수, 경희대 정재웅 교수, 포항공대 최준일 교수다.

생명과학 수상자는 서울대 김성연 교수, 협성대 정효성 교수, 경희대 제유진 교수며 인문사회 수상자는 성균관대 구민정 교수, 건국대 윤장혁 교수다.

올해 신진연구자 시상식은 학술적 영향력이 큰 연구논문을 산출한 신진 연구자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해 처음 개최해 7명의 신진연구자를 선정했다. 두 기관은 엘스비어의 학술논문인용 정보인 스코퍼스 DB와 연구재단의 한국연구자정보(KRI) DB를 활용해 후보군을 추출했고 전문가 심의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수상자들은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세계적인 연구실적을 산출한 연구자들로 대부분이 생애 첫 연구 등의 기초연구사업을 수행한 경험이 있어 그간 정부와 재단의 기초연구 투자가 성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