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의거 국가기념일 지정 맞물려 이전 요구 , 중구의회 “당시 시위 중심지 중구에 있어야” , 시, “기념사업회와 논의해 대응책 마련”

 4·19혁명의 도화선이 된 대전 3·8민주의거가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가운데 3·8민주의거 기념탑의 위치에 대한 문제제기가 등장했다. 중구지역 정치인을 중심으로 기념탑 위치의 적절성 문제제기와 함께 이전 요구가 표출되면서다.

중구의회는 오는 20일 제217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3·8민주의거 기념탑 이전을 촉구하는 의원 12명의 결의문을 채택해 이를 시에 전달하고 요구안이 이행되도록 촉구할 예정이다.

서명석 중구의회 의장은 “3·8 민주의거는 1960년 3월 8일 불법적인 인권유린과 부패 정권에 대항해 중구에 위치한 대전고 학생들이 항거한 민주화운동인데 기념탑이 왜 서구 둔지미공원에 세워졌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지금이라도 역사적 상징성이 있는 중구로 기념탑을 이전해야 한다.

대전고 주변이나 서대전광장으로 이전해 역사성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용갑 중구청장도 “3·8 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을 통해 이 문제가 드러나 자칫 서구과 중구의 갈등으로 비춰질까 걱정이 된다”면서도 “대전시의 판단에 맡길 문제지만 아무래도 역사성을 감안하면 기념탑은 3·8의거와 관계 없는 서구 둔산동 둔지미공원보단 중구에 위치하는 게 이치에 맞다”고 밝혔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시는 3·8민주의거기념사업회와 협의를 통해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 기념사업회에 중구의회가 제기한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구한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2006년 기념탑 조성 당시 기념사업회가 맨 처음 기념탑 설치를 건의한 곳이 서대전광장이었다. 그러나 그때 당시 서대전공원에 민간 소유 부지가 있었고 시설물 설치 제한사항이 있어 불가 검토가 나왔다. 그래서 둔지미공원에 기념탑을 설치하게 됐다”며 “설치 후 12년이 지나면서 둔지미공원의 기념탑이 나름 역사성을 띄게 된 점도 고려해야 하는 만큼 기념탑 이전보단 3·8민주의거 기념관 건립 등 대체 방안을 논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3·8민주의거는 4·19혁명의 원인이 된 1960년 3·15 부정선거를 일주일 앞둔 3월 8일 대전의 학생 1000여 명이 공설운동장에서 열린 민주당 유세 일정에 맞춰 일제히 거리로 나서 ‘독재정권 타도’를 외친 사건이다.

대전상고 등 지역 고교생들이 합세해 3월 10일까지 민주화 시위를 벌였다. 그러나 대구 2·28의거와 마산 3·15의거만큼 주목을 받지 못하다 올해 초 3·8민주의거 국가기념일 지정 범시민운동이 전개되면서 지난 2일 결실(49번째 국가기념일 지정)을 맺었다.

신성룡 기자 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