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채용] 공무원 면접에 대해

대전면접학원 친절한 추쌤의 면접·스피치학원장 추미영

 

“미래의 대한민국 공무원 여러분”

필기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그동안 공무원을 향한 목표와 꿈을 행해 달려온 열정으로 최종합격까지 최선을 다하길!

사회 각 분야별로 면접이 중요시 되고 있는 분위기에서 공무원 면접 또한 날로 어려워지고 강화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과거 공무원 면접은 하나의 통과의례처럼 형식적인 절차 였다면, 최근의 공무원 면접은 지원자의 인성, 공직 가치관, 공직 적합성, 상황 판단력 등 지원자를 종합적이고 실질적으로 평가하려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가직 공무원 및 지방직 공무원 면접을 강화하겠다는 인사혁신처의 보도가 있었으며, 2013년부터 서울시를 비롯하여 많은 지역에서 선발 예정의 1.3~1.5배를 선발하는 추세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국가직 지방직 공무원 면접의 변화는 이 뿐만 아니라 면접 시간의 변화와 면접 형식의 변화 또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가직 경우에는 2015년 5분 스피치가 추가되면서 개인 면접의 시간이 30분 이상으로 늘어났으며, 서울시 면접의 경우 2016년 영어면접이 폐지되고, 개인 발표가 추가되면서 면접 시간 또한 대폭 연장되어 실시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실시되지 않았던 인성 검사의 경우도 실시하는 청이 증가하는 경향이며, 이를 최종면접의 자료로 활용하고 있으므로 지원자 여러분은 이러한 면접의 변화에 적응하고 준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공무원 면접은 블라인드 면접으로 지원자의 필기성적이나 개인적인 주요 사항등은 미공개로 진행하고 있으며, 면접 점수가 합격 점수에 일정부분 반영되는 직렬도 있습니다.

이렇듯 공무원 면접은 최종합격의 당락을 좌우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면접준비에 만전을 기하기를 권합니다. 공무원 면접에 성공하기 위한 첫 걸음은 공무원에 대한 이해입니다. 공무원 조직에 대한 이해, 업무에 대한 이해, 공무원으로서 갖추어야할 자세 등 전반적으로 공무원에 대한 특성과 국민과의 관계에 대한 통찰을 갖추고 있어야 면접은 물론 공직생활에서도 효고적인 대처를 할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미래의 공무원 여러분! 필기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