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채용] 2018년 하반기 소방공무원 신규채용시험 총평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대전소방공무원학원 대전한국소방공무원 학원 소방학 대표교수 이진형

 

안녕하십니까!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를 강의하는 이진형 입니다.

2018년 4월에 실시된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의 어려웠던 난이도에 당황했던 수험생들은 이번 10월에 실시된 하반기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을 보면서 다른 의미의 당황함을 느끼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최초로 공개되는 시험이어서 그랬는지는 몰라도 명확하게 정답과 오답이 갈리는 답지와 한번쯤은 기출문제집 및 모의고사 문제에서 봤을 법한 문제들로 구성된 시험이었기에 이번 시험의 난이도는 전반적으로 ‘평이했다’ 또는 ‘쉬웠다’는 게 하반기 소방시험에 대한 전체적인 총평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소방학개론>

소방학개론은 「연소이론」에서 5문제, 「화재이론」에서 5문제, 「소화이론」에서 5문제씩 고르게 출제되었으며, 「재난관리」에서 2문제가 나머지 「소방역사」 및 「소방조직」에서 나머지 3문제가 출제됨으로써, 여전히 「연소이론」, 「화재이론」 및 「소화이론」 파트가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풀어보면 정답과 혼동할 수 있는 매력적인 오답의 부재(不在)로 인해 쉽게 답이 나오는 문제가 많았으며, 한번쯤은 풀어봤을 법한 익숙한 문제들이 많아서 실제로 시험에 응시했던 수험생들의 반응도 ‘쉬웠다‘는 반응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처음 공개되는 시험에서 정답 이의재기의 여지를 남기지 않으려고 고심한 출제진의 노력이 보였으며, 수험생들이 이전 4월 시험에서 가장 부담을 느꼈었던 계산문제나 화학식 관련 문제들이 하나도 출제되지 않았다는 것만으로도 이번 10월 시험의 난이도는 충분히 쉬웠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소방관계법규>

소방관계법규 시험은 경우에는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6문항, 「소방시설공사업법」에서 4문항이 나온 것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법률에서는 골고루 5문항씩이 출제되었으며, 난이도는 역시 이의제기가 없을 정도의 명확한 정답으로 구성을 하여 문제풀이를 하는 수험생들이 평이하게 느낄 수 있도록 출제가 되었습니다.

다만, 이것은 소방관계법규 과목의 특성상 일정 정도 소방관계법규의 내용이 숙지가 되어있는 수험생들을 기준으로 한 총평이지, 내용이 명확하게 학습되지 않은 수험생들의 경우라면 여전히 어려움을 느꼈을 정도로 문제 내용상의 짜임새 및 난이도는 좋았다고 판단됩니다.

이번 10월 하반기 소방직 시험을 바탕으로 내년 4월에 실시 예정인 2019년 소방직 채용시험을 예상해 본다면, 이번 시험은 최초 공개 시험이라는 특별한 상황에서 다소 쉽게 출제된 것이지 이번 시험보다 난이도가 더 하락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히려 이번 시험이 난이도는 낮았지만 출제 내용에 있어서 문제가 없었고, 오히려 수험생들 사이에서 쉬웠다는 평가가 나왔으니 이번 시험을 바탕으로 난이도는 더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존에 출제된 시험의 난이도를 바탕으로 항상 따라가기 식의 학습을 하시는 수험생은 고수(高手)가 될 수 없습니다. 비록 이번 시험은 쉽게 출제되었지만, 우리 수험생들은 절대로 방심하지 마시고, 항상 높은 수준의 실력을 유지함으로써 다음 시험에 난이도가 급상승하는 불상사가 발생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본인의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도록 평소에 철저한 대비를 해 두어야 하겠습니다.

합격을 위해서는 난이도에 일희일비(一喜一悲)하지 마시고 평정심을 갖고 꼼꼼하게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 저의 당부입니다.

추워지는 날씨에 우리 수험생들 건강관리 잘하셔서 하루하루 보람찬 수험생활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