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배수 후보에 과기부 출신 포함 … 과기계, 예의주시 

한국과학창의재단(이하 창의재단)의 전임 단·실장의 뇌물과 성매매 등의 비리 사건 등으로 올해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주요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창의재단 이사장 선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임 고위직들이 또다시 창의재단 이사장으로 임용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과학기술계가 우려를 표하고 있어서다.

과기계 측은 “세월호 참사 이후 각종 이익단체와 공직자의 유착을 막기 위한 퇴직 공무원의 취업제한 조치인 일명 관피아(관료와 이탈리아 범죄조직인 마피아의 합성어) 방지법이 발효됐는데도 여전히 전임 고위직 인사들의 기관장 임용이 현실화되고 있는 양상”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현재 창의재단 기관장 후보 최종 3배수에도 과기부의 전직 김 모 실장 출신이 포함돼 있다고 과기부 관계자는 밝혔다.

이에 따라 과기계는 또다시 창의재단 이사장에 관피아가 선임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관피아가 과기계의 주요 요직으로 선임된 사례는 지난 8월 3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신임 원장에 선임된 과기부 전임 실장인 김상선 원장, 11월 10일부로 과학기술인공제회에 전임 차관인 이상목 이사장이 선정됐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임원인 감사직에도 과기부 전 관료가 선임된 바 있다. 

한편 지난 3명의 전임 이사장이 임기를 제대로 채우지 못하고 사임하면서, 장기간 지속된 경영공백이 벌어진 상황이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