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칠 대전시의원, 市 문화체육관광국 행감서 집중 추궁

조성칠 대전시의원(중구1)이 16일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시 문화체육관광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최 일 기자

조성칠 대전시의원(중구1)16일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시 문화체육관광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대전예술의전당의 자체 제작 공연 과정에서 드러난 방만한 경영, 이로 인한 혈세 낭비를 집중 추궁했다.

조 의원에 따르면 대전예당이 자체 제작한 연극 백치는 추진 계획 단계부터 문제가 있었다. 조 의원은 대전(97~15)과 서울(103~7)에서 공연된 백치의 경우 수입이 6624만 원이고, 지출이 18108만 원으로 수지율은 36.6%에 머물렀고, 당초 약 12000만 원의 손실이 예상됨에도 서울 공연을 강행했다. 9000만 원이 집행된 서울 공연 대행사 선정 시 입찰을 진행하지 않는 등 각종 절차상의 문제가 있었다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또 내달 21~25일 대전에서 공연 예정인 공동제작 뮤지컬 파가니니는 제작비 28700만 원을 집행하면서 계약서 그 어느 곳에서도 제작자의 지위 또는 그 어떠한 권한도 찾아볼 수가 없다면서 대전 공연 이후에는 공동제작사인 H사가 저작권과 소유권을 갖고, 저작물에 대한 2차적 저작물 권리 또한 갖는다라고 계약서에 명시돼 있다. 대전예당이 어떠한 권리도 주장할 수 없게 되는 사업에 혈세를 허비한 셈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대전의 예술가 및 시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혈세만 낭비하는 제작 공연에 관해 전반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조 의원은 대전예당의 불투명한 대관 운용의 문제점도 제기, “지역 예술가들과 공연기획사들의 대관은 하늘의 별따기라 할 정도로 장벽이 높다. 수요자는 많고 대관 가능일수가 부족해 발생하는 문제로 인식돼 왔지만, 정기 대관 및 수시 대관 절차를 준수하지 않는 데 기인한다. 지난해 정기 대관 및 수시 대관 비율을 분석해 보니 양자가 거의 비슷한 비율인데, 수시 대관은 심의 절차 없이 진행돼 일반 대관 희망자들의 접근이 어렵고, 특정 기획사가 선점하고 있다. 이는 투명하지 못한 대관 방식 때문으로 개선에 나서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조 의원은 대전문화재단이 원칙 없는 문화예술 지원도 도마 위에 올려 올해 정기공모사업 중 예술창작활동지원 예산 9800만 원의 집행이 명확한 근거 없이 이뤄졌다. 자의적 판단으로 10%(9000만 원)을 정책예산으로 미리 책정, 해당액을 제외한 예산을 분배·지원했는데, 전년 대비 시각예술(서양화·한국화·동양화·판화 등)5400만 원, 연극은 1300만 원 삭감된 반면, 특정 장르는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 같은 장르별 예산 삭감·증가는 인위적인 조작이 있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추후 지역 문예술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