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당내 불법행위 폭로 수위 높여
박범계 측근들 통해 ‘몰랐다’ 항변, 진실게임 양상
중앙정치권서 朴 의원직 사퇴 공론화

왼쪽부터 방차석 서구의원, 김소연 대전시의원, 박범계 국회의원.

“박범계 의원은 공천 대가로 권리금을 요구한 불법선거의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소위 ‘권리금’ 명목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행위가 공공연하게 자행됐고, 대전시당 위원장으로서 선거를 총괄한 박범계 국회의원(서구을)이 이를 인지하고 있었으면서도 방조했다는 김소연 대전시의원(서구6)의 폭로에 중앙정치권에선 박 의원에게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공론화되고 있다. ☞‘적폐청산위원장이 덮었다고?’

하지만 박 의원은 여전히 이번 사태에 관한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은 채 측근들(문병남 보좌관, 서다운 서구의원)을 통해 자신은 김 의원의 폭로 내용을 몰랐다고 항변하며 김 의원의 주장을 반박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

박 의원의 또 다른 측근 2명(변재형 전 비서관, 전문학 전 시의원)이 구속돼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고, 이들에게 돈을 건넨 방차석 서구의원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 가운데 양측이 진실게임 공방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박 의원의 ‘모르쇠’에 분노한 김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공천 헌금’, 주로 정치신인들에게 요구돼 온 ‘권리금’의 실체에 관한 폭로를 구체적 정황 증거까지 제시하며 수위를 높여 이어가고 있다.

브레이크가 풀린 듯한 김 의원의 성난 폭로전이 검찰 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는 가운데, 박 의원이 언제까지 침묵으로 일관할 수 있을지, 또 어떤 반대 논거를 제시할 수 있을지에 이목이 쏠린다.

이런 와중에 바른미래당은 박 의원에게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며 직격탄을 날렸다. 바른미래당은 지난 16일 이승훈 부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김소연 시의원은 4월 11일 변재형 씨로부터 1억 원의 불법 선거자금을 요구받고, 바로 박 의원에게 금품을 강요받은 사실을 털어놨다고 폭로했다. 그러나 박 의원은 이를 외면한 채 ‘돈 쓸 일 있으면 심부름할 사람을 따로 만들어 시키라’, ‘전문학이 권리금을 달라는 건가’라고 말했다고 한다. 김소연 시의원이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겪은 금품선거 요구를 네 차례에 걸쳐 박 의원에게 알렸으나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묵인했다는 것으로, 깨끗하고 유능한 청년 여성변호사를 공천했다던 박 의원이 뒷전에선 그녀를 진흙탕 정치로 빨아들인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소연 시의원이 공천 대가의 권리금을 요구받은 사실을 폭로하고, 변 씨와 전 전 의원이 구속됐는데도 박 의원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이쯤 되면 민주당은 당 생활적폐청산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지체 높으신 의원이라도 도려내야 하는 것 아닌가. 자신의 적폐에 대해선 왜 이리 관대하게 눈을 감는지 이해할 수 없다”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이해찬 대표는 신속히 박 의원을 윤리심판원에 회부해 심판하고, 박 의원은 자진 사퇴하라”며 민주당과 박 의원을 압박했다.

민주평화당도 고무열 대전 유성갑 지역위원장 논평을 통해 “박 의원은 지방선거 당시 불법 정치자금 요구 의혹과 관련, 시당 위원장이었던 만큼 결코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직접적 관련이 있든 없든 이런 중차대한 문제가 발생했으면 즉시 해명하는 것이 국민으로부터 권능을 위임받은 자의 태도”라고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20대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 민주당 생활적폐청산특별위원장이란 자리는 과거부터 사회 곳곳에 깊숙이 기생하는 부패와 부조리를 양지로 끌어내 밝은 사회를 만들라는 국민의 엄중한 명령을 받드는 자리다. 박 의원은 김소연 시의원이 제기한 문제에 관해 소상히 답변할 의무가 있다. 음지로 숨지 말고 명명백백 밝히고, 필요하다면 수사에도 떳떳이 임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 지방선거에서 대전시민은 민주당에 전폭적 지지를 보냈다. 이는 민주당이 무엇을 잘해서가 아니라 과거 정권의 국정농단과 무능함에 환멸을 느낀 나머지 잘해보라는 숙제를 준 것이다. 시민들은 매의 눈으로 지켜보고 있다. 더는 지체하지 말고 진실을 밝혀주길 바란다. 그래야만 민주당의 미래가 있을 것”이라고 충고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