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고일환 복지보건국장이 1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현안브리핑을 하고 있다. 문승현 기자

충남도내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복지체감도 향상을 위한 ‘충남복지재단’이 내년 7월 문을 연다. 고일환 충남도 복지보건국장은 1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현안브리핑을 열고 “최근 행정안전부의 출연기관설립심의위원회 심의에서 충남복지재단이 B/C 1.017로 경제적 타당성이 인정돼 설립 가능하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B/C분석은 비용의 현재가치에 대한 편익의 현재가치 비율을 말하는데 통상 기준 1.0을 넘으면 사업타당성이 있다고 본다. 복지재단 설립안은 사업의 적정성과 지속가능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복지재단 설립을 목표로 2010년 기본계획을 수립한 이후 2015년 민관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듬해 설립추진연대를 발족하는 등 치밀하게 대응해 8년 만에 결실을 맺은 것이다.

이에 따라 도는 내년 2월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6월 설립 허가 및 설립 등기, 지정고시 등 절차를 밟아 7월경 도 산하 출연기관으로 충남복지재단을 출범한다는 계획이다.

복지재단은 대표이사를 포함, 12명으로 이사회를 꾸리고 전문가와 이해관계자 등으로 자문위원회가 구성·운영된다. 조직은 경영기획팀, 정책연구팀, 컨설팅인증팀, 지역네트워크서비스지원팀, 교육지원팀 등 5개다.

대표이사 1명과 도 소속 파견공무원 2명을 포함하면 총 22명이 근무할 것으로 보인다. 기본재산은 50억 원을 목표로 잡았으며 매년 15억~20억 원에 달하는 운영비와 사업비는 도에서 전액 출연하기로 했다.

복지재단은 ‘충남도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임무 아래 ‘더행복한 복지수도 충남, 복지 플랫폼 충남복지재단’을 비전으로 정했다. 주민 체감형 복지, 선도적 정책 연구, 복지 불균형 해소, 민관 거버넌스 구축이 전략목표다.

주요사업은 현재 도가 추진 중인 각종 복지정책 조사·분석·진단을 기본으로 복지수도 충남 구현을 위한 전달체계 구축, 사회복지서비스 품질관리, 경영지원 및 사례 컨설팅, 복지자원 관리 등이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