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현철 박사. 지질자원연 제공

 최근 우리말 해저지명이 국제 공식지명으로 등재되면서 전 세계 해도와 지도 제작기관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가운데 해저 지명을 결정하는 국제기구인 국제 해저지명소위원회(SCUFN)에 아시아인로는 최초로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 한현철 박사가 위원장으로 당선됐다.

지질자원연은 최근 호주에서 개최된 제35차 대양수심도 운영위원회(GGC)에서 한 박사가 국제 해저지명소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됐다고 20일 밝혔다. 한 박사의 임기는 위원장 승인시기인 올해부터 5년간이다.

한 박사는 2006년 한국인으로는 처음, 국제 해저지명소위원회 위원으로 선출된 이후 지금까지 해양지질·지구물리학적 연구지식과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동해 울릉협곡과 같은 57개의 우리말 해저지명을 국제 등재하는 등 꾸준한 국제 연구 활동을 지속하며 전문성과 능력을 인정받아 왔다.

또 현재 국가지명위원회 위원으로 독도와 국내 대륙붕 등 국내 해양지명 표준화에도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수로학회 및 한국해양학회 부회장을 역임하는 등 우리나라 해양 분야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국제 해저지명소위원회(SCUFN)는 국제수로기구(IHO)와 정부간 해양학위원회(IOC)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위원회로 전 세계 해저지명을 심의·의결하고 의결된 지명을 해도와 지도 사용에 권고하는 등 해저지명 표준화를 위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국제기구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