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할리우드는 지금 콤부차(정주영 차) 열풍, 콤부차 효능 및 섭취시 유의사항, 만드는 법 소개

콤부차란?

요즘 미국에선 발효 음료 ‘콤부차’가 인기다. 기원전 200년 중국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매일 마신 차로도 유명한데, 최근 미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해 우리나라에도 알려지면서 지난 1970년 한때 붐을 일으켰던 콤부차가 다시 인기를 되찾게 됐다. 콤부차는 구 소련의 스탈린,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 정주영 회장 등이 즐겨 마신 것으로도 유명하다.

콤부차는 고대 중국에서부터 즐겨 마시던 차로 홍차나 녹차에 설탕과 박테리아 유익균을 첨가한 후 발효시켜 만든 것이다. 이때 첨가하는 유익균을 콤부(Kombu) 또는 홍차버섯이라고 한다. 발효할 때 생기는 이물질이 마치 버섯 모양과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즉, 콤부는 다양한 효모 세포와 미생물로 이뤄진 효모균 배양체이고, 이를 차에 넣고 발효시킨 것이 콤부차인 것이다. 

지난해 아만다 사이프리드, 레이디 가가, 린제이 로한, 미란다 커 등 미국 할리우드 여배우들이 즐겨 마시는 드링크로 알려지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넷플릭스 인기 영화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남자주인공인 피터 케빈스키(노아 센티네오)가 콤부차를 마시는 장면이 등장해 관심을 끌기도 했다. 코카콜라와 펩시 등 글로벌 F&B 업체가 제조기업에 앞다퉈 투자를 단행하는 등 VC업계로부터도 주목받는가 하면, 음료 뿐 아니라 화장품 등 파생상품들도 빠른 속도로 등장하고 있다. 마닷(마이크로닷)은 한 프로그램에 출연해 "최근 할리우드에서 가장 핫하다고 한다. 아만다 사이프리드, 제시카 알바, 마돈나까지 젊고 건강하고 아름다워지기 위해 수시로 들고 다니면서 마신다고 한다. 슈퍼 셀럽들의 다이어트 음료로 소문나며 마트에 콤부차 전용 코너까지 있다고 한다"라며 콤부차를 소개하기로 했다.
 

영화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콤부차의 효능 

01.항산화에 좋은 폴레페놀도 함유돼 있어 미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02.발효과정에서 프로바이오틱스를 풍부하게 생성해 면역력 증진과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03.연구 결과 전립선 암 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4.콤부차에는 신맛을 내는 초산이 풍부한데, 초산은 우리 몸에 흡수되면서 시트르산으로 변하여 에너지 생성을 원활하게 해준다. 

콤부차 만드는 법
콤부차는 홍차나 녹차, 보이차 등 취향에 따라 선택해 배양하면 된다.

*재료: 물 1L, 홍차잎 5g, 설탕 100g

1. 유리용기를 열탕소독
2. 홍차(혹은 녹차)를 우려낸 후, 설탕을 넣고 녹여요
3. 종균을 넣고 
4. 공기가 통하도록 입구를 막은 후
5. 서늘한 곳에 상온보관

*물1리터에 홍차 1찻술 비율+100~150g설탕
20~30도 상온에서 열흘정도 지나면 완성
잘 키운 홍차버섯 또는 콤부는 처음에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물과 함께 5:5로 희석해서 마시는 것이 좋다.
어느 정도 적응이 되면 물로 희석을 하지 않고 원액으로 마셔도 된다.

콤부차 마실 때 부작용 및 유의사항

1. 산성이 강하기때문에 성인기준 하루 물컵 반잔정도를 1일 3회 초과는 권장하지 않는다.
2. 발효과정에 알콜이 생성되기때문에 어린이, 임산부 또는 모유수유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3. 간,신장 질병을 있다면 의사와 상의 후 섭취
4. 멸균환경이 아닌 곳에서 만들기때문에 면역체계가 약한 사람은 권장하지 않는다.

#콤부차 #콤부차 효능 #콤부차 만드는 법 #콤부차 종균 #콤부차 부작용 #콤부차 유의사항 #임산부 콤부차 #건강 음료 #소화를 돕는 음식 #디톡스 #다이어트 음료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