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금강교 등 현안두고 무사태평한 것 아니냐” 비판

김정섭 공주시장이 지난 9일부터 14일까지 5박6일간의 일정으로 백제문화권 관광벨트협의회 자자체들과 일본 연수를 다녀온 것과 관련해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즉답을 회피해 논란이 되고 있다. 사진은 김정섭 시장 정례브리핑. 공주시 제공

김정섭 공주시장의 부적절한 해외연수가 논란이 되고 있다.

김 시장 일행이 지난 9일부터 14일까지 5박 6일간의 일정으로 일본 연수를 다녀온 것과 관련해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번 연수는 공주, 부여, 금산, 전부 무주, 대전 유성구 등 5개 지자체가 참여하고 있는 백제문화권 관광벨트협의회 차원에서 추진됐으나, 부여와 무주는 현안사업 등 바쁜 일정을 이유로 직원들조차 다녀오지 않았다.

금산군의 경우도 군정을 챙기기에 바쁜 문정우 군수 대신 해당 실·과 과장을 비롯한 직원 3명만 참여했다. 결국 부여와 무주, 금산 등 3개 지자체 장은 현안사업 등 바쁜 일정을 이유로 연수를 다녀오지 않고 정용래 유성구청장과 김정섭 시장만 참여했다.

특히 공주시의 경우 제2금강교와 관련해 문화재 현상변경 심의를 코앞에 둔 상황이고, 사전검토 시 문화재청 사적분과위원들이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등 긴박한 상황에서 대응논리와 설득논리 개발을 진두지휘해야 할 수장이 자리를 비운 것은 시기적으로 부적절했다는 비판이다.

일각에서는 “시민 최대 숙원인 제2금강교 건립이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비상 상황에서 직원들만 보내도 될 것을 굳이 수장이 자리를 비울 필요가 있었냐”며 “김 시장이 너무 무사태평한 것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 있다.

또 이번 연수와 관련해 광주에 주소를 둔 여행업체를 선정,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외시하고 있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말로만 지역경제 활성화를 떠들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계약사무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후보시절부터 누누이 강조해온 김 시장의 공약에 비춰 지역 업체를 배려하는 ‘공정계약’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라는 비판까지 쏟아진다.

아울러 전체 연수 인원 12명 중 10명은 이코노미 석을 이용한 반면 지자체장 2명만 이코노미보다 2배 비싼 비즈니스 석을 이용한 것을 두고도 비판이 일고 있다. “1시간 남짓한 거리를 굳이 두 배 비싼 비즈니스 석을 이용할 필요가 있었냐? 본인 주머니에서 나온 돈이 아니라는 이유로 허투루 쓰는 것 아니냐? 같은 목적을 두고 떠나면서 A와 B로 클래스를 나누는 것은 적절치 못했다”는 비판과 함께 “대접받고 싶은 마음은 알겠지만, 특권의식을 버려한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일본연수 부적절 논란과 관련해 김정섭 시장은 즉답을 회피했다. 대신 시 문화관광과 관계자가 해명에 나서 “백제문화권 관광벨트협의회 연수를 올 초 진행하려다 선거로 늦춰져 뒤늦게 가게 됐고, 행정사무감사와 예산문제 등으로 2개 지차체가 빠지게 됐다. 공주시는 협회 사무국이라 빠질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 통상 유럽으로 가는 연수를 일본으로 가면서 예산도 절반 이상 절감했다”고 답변했다.

지역 관광업체를 배려하지 못한 것과 관련해서는 “단순한 여행이 아니라 특수한 목적을 가진 연수인 만큼 일반적인 여행사를 섭외할 수 없는 입장이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전문가의 추천으로 여행업체를 선택하게 됐다. 고민 끝에 공무원 여비규정에 따라 2명의 단체장에게 비즈니스 석을 제공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여러 도시들을 돌아보면서 도시재생, 인구감소 문제와 출산 및 여성아동정책, 원도심 활성화, 세계유산 활용 등 시정발전에 많은 것들을 접목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