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목관아 복원·보존지구 해제 둘 중 선택

옛 공주의료원이 시민공론화 위 권고안에 따라 내년 3월 완전 철거돼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예정이다. 이건용 기자

구 공주의료원이 내년 3월 역사 속으로 사라질 전망이다.

공주시는 구 공주의료원 활용을 위한 시민참여위원회의 권고안에 따라 내년 3월쯤 구 공주의료원 건물을 완전 철거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우선 올 12월까지 건물 철거를 위한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한 뒤 내년 3월부터 본격적인 철거에 나서 5월쯤 문화재 발굴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철거 공사 착수 전 시민설명회와 구 공주의료원 방문의 날 등 시민공감대 형성을 위한 행사도 개최한다는 방침으로, 구 자혜의원 및 공주의료원의 역사를 조명하고 시민들의 애환이 담긴 구 의료원과의 추억을 기리기 위한 역사특강 및 역사전시회, 시민 바람의 벽, 진혼 예술제 등도 계획 중이다.

시는 또 문화재 발굴조사 이후 공주목관아 재현과 역사문화환경 특별보존지구 해제를 놓고 시민의견 수렴의 등의 절차를 밟아나갈 예정이다.

목관아 재현의 경우 면밀한 고증 연구 및 재현 계획을 수립해 공주목에 있었던 혜의당, 향사당, 군관청, 작청 등 주요 전각을 복원할 계획으로, 복원된 건물들은 문화재가 아닌 만큼 전시, 교육, 문화공간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계획이다.

역사문화환경 특별보존지구 해제의 경우는 의견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 시민들이 원하는 시설을 신축하겠다는 방안이다.

김정섭 시장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시민공론화위원회의 철거 후 활용이라는 권고안에 따라 향후 사업을 전개하고자 한다”면서 “처음 개최된 공론화 과정은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소통으로 이루어져 시정의 새롭게 변화된 모습을 보여 준 계기였다.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시정을 위해 이러한 공론화 방식을 평가하고 개선해 적극 활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 공주의료원 활용을 놓고 벌인 3차례의 시민참여위원회 회의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의견 수렴 전 충분한 자료 제시 부족, 시민참여단 구성 시비, 일부 시민들의 숙의과정 잠정중단 촉구 등 여러 논란 속에 강행된 논의가 과연 시민 전체의 의중을 반영한 것인지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시민공론화위원회 추진 개요에 따르면 1차 토론회 76명, 2차 토론회 63명, 3차 토론회 및 권고안 도출에 불과 54명이 참여해 시민 전체의 뜻을 반영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비판이다.

고작 54명이 참여한 검토안 별 투표결과는 철거 39명(72.2%), 일부 리모델링 및 일부 복원 11명(20.4%), 리모델링 2명(3.7%), 기권 2명(3.7%) 순으로 나타났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