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산하 문화시설과 기관운영에 잇따라 제기되는 의혹에 대한 철저한 감사와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는 논평이 발표됐다.

대전문화연대는 27일 지난 시 행정사무감사 행정자치위원회 모니터링 결과 “대전예술의전당의 특혜의혹과 대전문화재단의 문화예술지원기금 불공정 의혹이 심히 우려되는 부분”이라며 해당기관의 감사를 촉구했다.

문화연대는 “대전예술의전당의 경우 정기 및 수시대관에서 일부 기획사 쏠림현상이 발생하고, 특히 수시대관에 있어서 내부인력만으로 심의절차가 진행되는 등 공연장 대관 방식이 투명하게 운영되지 않음으로써 특혜 의혹을 불러일으킨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또 예술의전당이 자체 제작해 공연한 작품들에 대한 문제도 제기되었는데, 시민의 세금을 투입해 목적도 불분명한 제작공연을 진행함으로써 혈세낭비라는 논란에 휩싸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전문화재단의 경우도 이번 행감을 통해 또다시 지원기금의 불공정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예술지원 공모사업 중 ‘예술창작화동지원사업’은 총 예산이 9억 800만 원에 달하는 지역 문화예술 사업의 근간이 되는데 문화재단은 올해 이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명확한 근거 없이 자의적 판단으로 총 예산의 10%(약 9000만 원)를 정책예산으로 미리 책정했고 해당금액을 제외한 예산을 분배 및 지원한 것이 행감을 통해 드러났다”고 밝히며 “불공정 행위로 의심될 여지가 크다. 문화예술 현장에서는 그것이야말로 화이트리스트가 아니냐는 강한 반발의 목소리마저 불거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이 같은 실태에 대해 문화연대는 “예술의전당과 문화재단은 대전의 대표 문화기관이다”라며 “시민에게 좋은 공연을 제공해야할 예술의 전당은 그동안 내부 인사비리 문제로 고소고발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문화재단은 대표이사의 연이은 중도사퇴 이후 조직쇄신을 요구받고 있는 실정이다. 대전시민의 대표 문화기관으로서 책무를 다하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화연대는 “예술의 전당과 문화재단 외에 시립미술관, 시립연정국악원 등 대부분의 문화시설 및 문화기관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질타의 목소리가 높다”며 “대전시는 이번 행감을 통해 제기된 대전시 문화시설 및 기관들에 대해 철저한 감사를 진행하고, 결과에 따라 책임자 문책은 물론 재발방지 대책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강선영 기자 kk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