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계, 특혜시비 잠재울 시스템 마련 절실

<속보>=대전예술의전당의 공연이 잇따라 특혜시비로 논란이 되자 공연·저작권과 대관 구조 마련 등 대전예당 경영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시스템 정비가 절실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지역 문화계는 대전예당을 비롯한 산하 문화시설 및 기관들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철저한 감사와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며 전반적인 구조 개선을 주문했다. <본보 26, 27일자 5면 등 보도>

공연장이라는 특성을 감안해도 기획, 혹은 공동제작 공연을 통해 기획사나 단체에 지급되는 금액이 일정 부분을 넘는다면 입찰 또는 최소한의 수익을 취할 수 있는 구조가 확보돼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논란이 된 기획사 특혜시비 공연은 각각 회원음악회 7500만 원, 인형극 오페라 ‘요술피리’ 1억 7000만 원이라는 예산이 한 기획사에 지급됐다는 의혹에서 비롯됐다. 이 공연들은 특별한 선정기준 없이 한 기획사 대관공연이 회원음악회 기획공연으로 선정됐고, 자체제작을 진행하면서 공동으로 작업한 단체에서 대전예당과의 공연·저작권 등에 대한 계약을 명시하지 않고 개인수익사업으로 무대에 공연을 올리면서 논란이 일었다.

또 다른 저작권 문제는 시 문화체육관광국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지적됐다. 조성칠(중구1) 의원은 내달 공연예정인 공동제작 뮤지컬 ‘파가니니’가 제작비 2억 8700만 원이라는 예산을 집행하면서 대전예당 공연 외에 계약서에 저작권 등 어떠한 권한도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조 의원은 당시 “대전공연 이후 ‘파가니니’ 계약에는 심지어 ‘공동제작사 H 제작사가 저작권과 소유권을 가지며 저작물에 대한 2차적 저작물 권리 또한 갖는다’고 명시가 돼 대전예당은 대전공연 이후 어떠한 권리도 주장할 수 없게 되는 사업에 2억 8700만 원을 허비했다”고 주장하며 “시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혈세만 낭비하는 제작공연에 대해 전반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대전문화연대의 논평도 나왔다. 문화연대는 27일 ‘대전시는 문화시설 및 기관운영의 의혹을 철저히 감사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제시하라’고 논평을 내놨다.

문화연대는 “대전예당의 대관 특혜의혹과 대전문화재단의 문화예술지원기금 불공정 의혹은 심히 우려된다”며 “자체 제작해 공연한 작품들이 문제가 제기됐는데 시민의 세금을 투입해 목적도 불분명한 제작공연을 진행하며 혈세낭비라는 논란에 휩싸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행감을 통해 드러난 정기 및 수시대관도 투명하지 않게 운영돼 특혜의혹을 불러일으켰다”고 우려했다. 또 “대전문화재단의 경우도 지원 기금의 불공정성이 도마 위에 올랐고 미술관, 연정국악원 등 대부분의 시 문화시설과 문화기관의 무책임한 운영과 불공정성이 연일 오르내리고 있는 등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며 “시는 철저한 감사를 진행하고 결과에 따라 책임자 문책은 물론 재발방지 대책을 제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강선영 기자 kk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