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예술의전당의 공연이 잇따라 특혜시비에 휘말려 있다. 그동안 대전예당이 각종 공연과 저작권은 물론 대관 과정에서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해왔다는 비판으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대전예당의 운영 전반에 대한 대대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 정비를 통해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최근 논란이 된 기획사 특혜시비 공연은 각각 회원음악회 7500만 원, 인형극 오페라 ‘요술피리’ 1억 7000만 원이라는 예산이 한 기획사에 지급됐다는 의혹에서 시작됐다. 이 공연들은 특별한 기준도 없이 한 기획사 대관공연이 회원음악회 기획공연으로 선정됐다. 게다가 공연 자체제작을 진행하면서 공동으로 작업한 단체에서 대전예당과 공연저작권 등에 대한 계약을 명시하지 않고 개인수익사업으로 무대에 올리면서 논란이 일었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내달 공연예정인 공동제작 뮤지컬 ‘파가니니’가 제작비 2억 8700만 원이라는 예산을 집행하면서 대전예당은 계약서에 대전공연 이후 저작권 등 어떠한 권한이 없다는 지적도 나왔다. 대전시의회 조성칠 의원은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파가니니’ 계약에는 대전공연 이후 공동제작사인 H사가 저작권과 소유권을 가지며 저작물에 대한 2차적 권리 또한 갖는다고 명시했다”면서 “시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혈세만 낭비하는 제작공연에 대해 전반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같이 대전예당이 특혜시비에 휘말리고 계약 등을 주먹구구식으로 하고 있다면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대전예당에서 제작비를 모두 낸 공연을 민간업체에 아무런 조건도 없이 내주고 그 작품으로 수익사업까지 하도록 했다는 것은 특혜의혹이 제기될만하다. 시민의 혈세를 갖고 남 좋은 일을 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대전시는 대전예당의 이런 허술한 운영을 그대로 방치하지 말아야 한다. 이번에 제기된 특혜의혹과 관련해 철저한 감사를 통해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 특혜시비가 일고 있는 공연을 해당 기획사로 선정한 과정과 저작권 계약 등의 문제를 투명하게 파헤쳐 문제가 있다면 관련자를 징계하는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

이와 함께 특혜시비가 잇따르고 있는 등 문제가 드러난 만큼 대전예당의 운영 관리 시스템 전반에 걸친 정비를 서둘러야 한다. 특히 시민의 혈세가 투입되는 공연의 경우 제작비 투입의 타당성에 대한 검증을 강화하고 저작권 등을 확보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공연장이라는 특성을 감안해도 기획 혹은 공동제작 공연을 통해 기획사나 단체에 지급되는 금액이 일정 부분을 넘는다면 입찰하는 방식을 도입하는 등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