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격매수 수요 타격예상
거래절벽 심화되면 위기

기준금리가 인상됨에 따라 최근 상승세를 이어가던 대전의 부동산시장이 한풀 꺾일 것으로 보인다. 한창 갭투자 수요의 유입으로 대전의 집값이 오르자 이에 편승하고자 금융사를 통해 자금을 마련한 추격 매수 수요의 타격도 예상된다.

2일 대전지역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달 30일 기준금리를 연 1.75%로 인상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올해에만 수차례 금리를 올리며 한미 금리격차가 벌어지자 한은 역시 자본 유출을 우려해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인 것으로 풀이된다.

금리가 인상됨에 따라 주택담보대출은 물론 개인신용대출의 금리 역시 연내 오를 것으로 예상돼 부동산시장에 타격이 전망된다. 특히 최근 무섭게 오른 대전의 부동산시장은 영향이 클 수밖에 없다. 대전은 최근 한 달여 사이에 1% 이상의 상승폭을 기록했는데 외지의 갭투자 수요 때문이다. 9·13부동산대책으로 다주택자가 부동산규제지역에서 주택을 구매할 때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0%가 되자 규제가 없고 전세가율이 높은 대전으로 몰렸다. 한창 집값이 상승하자 일부 대전시민 역시 수익을 내고자 자금을 마련해 추격 매수에 뛰어든 상황이다. 현재 대출 상품 대부분은 변동금리여서 추격 매수에 뛰어든 수요 중 금융사 대출을 통해 자금을 준비한 수요는 이자 상승에 대한 부담감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 단기간 과도한 집값 상승에 거래량이 크게 감소해 문제점은 더욱 극명하게 나타날 수 있다. 실제 지난 11월 대전의 주택 거래량은 821건이다. 전월(3398건)보다 무려 75%나 줄었다. 전월세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갭투자로 전세 물량이 한꺼번에 쏟아져 물건 자체가 소진되지 않고 있다. 지난달 전월세 거래량은 759건으로 전월(4671건)보다 83% 감소했다. 결국 추격 매수 수요의 물건이 거래 되지 않을 경우 이자 상환에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 같은 상황에서 종합부동산세 시행이 내년으로 예상돼 다주택자를 피하기 위한 매도인의 집 내놓기가 가속화되면 거래절벽은 더욱 심화될 수 있다. 여기에 정부의 추가 부동산규제와 금융규제도 나올 가능성이 높아 금융사를 통해 자금을 마련했던 대전의 추격 매수 수요의 위기는 계속될 전망이다.

대전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한창 대전 집값이 오를 때 자가를 팔면서까지 매수에 뛰어든 이가 일부 있었다. 분명 대출을 통해 추가 자금을 마련했을텐데 금리가 인상돼 이자 상환이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며 “집이라도 거래가 잘 되면 다행이지만 현재 상황이 좋지 않아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