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치료를 떠올리게 되면 아이, 성인 구분 없이 고통스러운 치아 치료를 생각하게 된다.

임플란트치료는 노화, 사고로 치아 상실이 됐을 경우나 치아 상태의 악화로 발치를 해야만 할 때, 기존의 갖고 있던 치아와 유사한 형태를 식립하여 회복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다.

치과에 대한 두려움이 많은 일반 환자뿐 아니라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을 갖고 계신 어르신들께도 도움이 되는 수면임플란트 치료는 근래 환각성이 강한 마취제로 이슈화가 된 성형외과의 프로포폴 치료와는 다르며, 내시경 검사나 피부과의 간단한 시술에도 사용되는 치료법이다.

수면임플란트는 수면마취를 통해 가수면(반수면) 상태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는 치료 방법이다. 일종의 진정요법으로써 수면 상태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해 치료 시 통증이나 치료에 대한 두려움, 걱정 없이 치료가 가능하고 마취 시에도 무통 마취 장비와 도포 마취 연고를 사용해 통증을 최소화하는 것이 기대 가능하다. 

수면마취 상태에 있는 환자는 수술 받는 과정을 세세하게 기억하지 못해 치과치료에 대한 공포가 있거나 전신 질환이 있는 경우, 구역질로 인해 긴 치료 시간을 견디기 힘든 환자에게 주로 활용되고 있다. 

자는 동안 여러 진통약물 투여가 가능해 치료 후 통증 관리가 용이하며, 한꺼번에 여러 가지 치료를 진행해 내원 횟수를 줄일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또한 임플란트 보험은 2018년 하반기부터 만 65세 이상 연령층에 대해 임플란트 건강보험 혜택이 확대되었다. 2014년 임플란트 보험 적용이 시작된 이후로 연령층이 만 75세에서 만 65세 이상으로 낮아졌으며, 50%였던 본인부담금이 30%로 낮아져 30만 원대에 도달했다.

신촌역 신촌다인치과 임흥빈 대표 원장은”임플란트 수술의 경우, 의료진의 수술 노하우나 개인별 적응에 따라 수술 후 통증이나 출혈, 임플란트 흔들림 등의 부작용을 겪을 우려가 있으므로 치과병원 선택 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따라서 수술 전에는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충분한 상담과 진단을 받고, 임플란트에 적합한 몸 상태인지에 대해 상세히 확인해 둬야 한다.

신촌역 신촌다인치과 임흥빈 대표 원장은 “특히 수면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때는 반드시 병원 내 수면약품관리와 장비,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 있는지 체크하고, 응급상황에 대비한 마취가 전문의 상주 여부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