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연속 최하위권, 2년 연속 꼴찌
내부직원 평가서도 2년 연속 5등급

대전시교육청의 청렴도에 구멍이 뚫렸다. 3년 연속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최하위권에 머무는 불명예를 얻었기 때문이다. 대전교육청 청렴도는 지난 2016년부터 최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청렴도 상승을 위해 각종 대책을 쏟아냈지만 약발이 먹히지 않았다는 방증이다.

지난 5일 국민권익위원회는 ‘2018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를 발표했다. 대전교육청은 외부청렴도와 내부청렴도 등의 평가항목에서 최하위권에 포함됐다. 정책고객 평가만 중위권 수준을 기록했을 뿐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17개 교육청 중 16위(5등급)로 지난해 15위(4등급)에서 오히려 한단계 하락했다. 14위(3등급)를 기록한 충남교육청보다도 낮다.

정책고객 평가를 제외한 내·외부청렴도를 살펴보면 심각성을 절감할 수 있다.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해당 기관의 청렴도를 평가하는 내부청렴도 분야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5등급에 그쳤다. 5등급은 채용 비리 문제로 나라를 시끄럽게 한 강원랜드와 동급이다. 외부청렴도는 금품·향응이나 특혜 제공 및 부정청탁 등 부패와 관련한 인식 정도 등을 평가하는데 시교육청은 15위(4등급)에 이름을 올렸다. 2016년 15위, 지난해 14위에서 제자리로 돌아온 셈이다.

특히 내부 직원들이 평가하는 내부청렴도에서 최하위를 기록한 것은 뼈아플 수밖에 없다. 대전교육청은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해부터 고강도 대책을 마련해 시행해 왔다.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청렴 컨설팅’을 받았고, 점수가 낮게 나온 학교 급식, 인사 업무, 방과후학교, 현장학습, 시설 공사 등 5대 취약 분야에 ‘원스트라이크아웃’ 제도까지 도입했다.

금품 등을 수수한 비리공직자에 대해 중징계 요구 및 관철, 직위 해제, 형사 고발 등을 통해 퇴출시킨다는 강도 높은 대책이었다. 청렴 실천 다짐대회도 열었고, 일선 교사들에게는 청렴연수를 의무적으로 이수하게 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지난 6일 성명을 내고 “공공기관 청렴도는 교육감과 교육청의 ‘비리와의 전쟁’ 의지에 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닌데 유감스럽게도 대전교육청은 ‘비리와의 동거’를 택했다”며 “학교 급식 납품업체 운영자들이 잇따라 유죄 판결을 받고 부정 채용, 공금 횡령 등의 사학 비리가 끊이지 않고 있지만 시교육청은 책임 회피에 급급하며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또한 “청렴도를 높이는 길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 한 치도 물러서지 않는 비리와의 전쟁, 민주적이고 투명한 조직 문화 등 세 가지만 갖추면 된다”라고 강조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