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진호 로비 "빌어먹을 검사에 처먹일돈" 검찰 금품로비 정황 포착

양진호 로비. 출처 프레시안

양진호 위디스크 회장이 사건 수사 무마를 위해 검찰에 수천만 원대 금품로비를 벌인 정황이 드러났다.

'뉴스타파' 등 공동취재팀은 양 회장의 법조 로비 의혹을 취재하던 중 그가 부하직원과 주고받은 문자 메시지를 대량 입수했다고 밝혔다.

문자메시지에는 양 회장이 검찰에 금품을 제공했다고 스스로 밝히는 내용이 들어있으며 중앙지검에 이미 2000만 원이 나갔고, 이와는 별도로 사건에서 자신을 빼기 위해 성남지청에도 5000만 원을 뿌릴 것이라는 언급이 담겨있다.

양 회장의 문자엔 "빌어먹을", "X새들 주둥이" 등 검찰을 비하하는 표현도 들어 있었다.   

프레시안 보도에 따르면 2015년 2월 7일 자 문자메시지에서 양 회장은 자신의 부하 직원에게 "성남지검(성남지청의 오기-편집자 주)에 빌어먹을 검사들 처먹일 돈 오천이 다음 주에 임 모 대표님을 통해서 나간다"고 알렸다. 

이어 "이 아까운 피 같은 돈이 그 X새들 주둥이로 들어가다니..."라며 검찰을 향한 욕도 서슴지 않았다.  

이어지는 문자에서 양 회장은 그 이유를 설명했다. 

"아무튼 송사리 건으로 악순환을 탈 수 있는 그런 것들을 사전에 막기 위함"이라는 내용이다. 그러면서 "중앙지검(서울중앙지검)에 이미 이천이 나가서 성남으로 돌린 거고, 성남에서 나를 시비 거는 걸 빼는 것"이라고 적었다. 

양 회장이 문자 메시지에서 언급한 '성남지검'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을 지칭하는 것이다. 

문자 내용을 보면 양 회장이 중앙지검에 2000만 원을 제공했고, 이어 성남지청에 5000만 원을 뿌릴 예정이라는 사실을 부하직원에게 알려준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양 회장은 부하 직원에게 "그동안 이런 것 잘 못 봤을텐데 어깨너머로 이 분(임모 대표)들이 어떻게 일하시는지 지켜보라"고 일렀다. 

양 회장의 검찰 상대 금품로비가 이 문자 발송 이전에도 있었음을 시사하고 있다.

취재진은 양 회장의 검찰과 경찰을 상대로 한 로비에 대한 입장을 듣기 위해 로비 창구로 지목된 임 대표에게 해명을 요구했다. 

하지만 임 대표는 인터뷰는 거절한 채 "그런 사실이 없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내왔다고 전해졌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