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지면서 잦은 화장실 출입이 귀찮아지는 때이다. 땀 양이 줄면서 배출되는 소변양이 늘어나는 당연한 이치이지만, 소변이 새는 요실금 현상이 시작된 중년 여성들에게 겨울은 반가운 계절이 아니다. 

노화와 출산을 경험한 여성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질근육, 골반근육, 괄약근 이완 증상은 질염, 요실금, 변비 등 각종 후유증을 야기하고 성생활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여성들이 요실금 수술이나 여성성형의 도움을 받고 싶어 하는 이유이다. 최근 수술 없이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비비브 레이저를 가까운 피부과, 성형외과에서도 쉽게 접하게 되면서, 자연스레 여성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런데, 비비브는 특수 근육을 자극하는 레이저로 일반적인 피부레이저와는 다소 다르다고 한다. 
 
제이디의원의 도진우 원장(산부인과전문의)은 비비브에 대해 ‘이완 정도가 심하지 않은 여성이 가장 큰 혜택을 볼 수 있는 레이저 시술’이라고 소개했다. 

피부 진피층 아래의 콜라겐 형성을 촉진시켜 탄성을 복원하고 이완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는 원리의 치료방법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시술 1회로 질 내부의 볼륨업 측면에서 질염 치료, 요실금 예방, 변비 완화 등 수술의 90%에 달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1회 시술 1년 이후에도 효과가 80% 이상 유지된다고 한다. 

그런데 비비브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두 가지 정도 전제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는 본인의 현재 이완 상태가 어느 정도인지 정확하게 진단되어야 하고, 두 번째는 콜라겐 촉진을 형성하는 다양한 피부 전용 레이저와 달리, 특수한 근육조직에 작용하는 산부인과 전용 레이저라는 점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산부인과전문의로부터 시술받는 것이 유리한 이유이다. 

신사동 제이디 도진우 원장은 "이완된 점막 주름 복원 및 치골부터 이어지는 골반근육의 힘까지 복원시켜주는 근육복원 방식의 수술은 쓸수록 발달하는 근육 특성 때문에 효과가 오래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노화에 동반되는 질염, 변비가 심각한 질환은 아니더라도,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함을 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요실금은 대인관계나 사회적 활동에도 악영향을 주고, 골반저근육 이완이 심하면 골반장기탈출증 등도 생길 수 있어 건강을 위해서라도 골반근육 및 질근육 상태를 평소에 미리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