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헌 위원, 문화재단 정책세미나서 강조

한상헌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이 '생활문화와 문화예술교육의 선순환 방안' 발제를 하고 있다. 강선영 기자

 대전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해서는 예술적 관점과 함께 복지, 사회적 관점을 총체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전문화재단이 11일 개최한 ‘생활문화 문화예술교육의 선순환 방안’ 정책세미나에서 한상헌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은 “생활문화 활성화는 예술로서의 본질적인 활동뿐 아니라 주민 복지와 삶의 질 증대, 교양 제고 등을 위해 지속적 지원을 해야 하며, 생활문화 활동이 예술의 진흥 차원을 넘어 문화자본의 형성과 공동체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데 주목해야 한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또 한 연구위원은 “아마추어 예술인과 전문예술인들과의 협력관계를 중시해야 생활문화가 자연스럽게 활성화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는 또 “생활문화 활동 지원방식이 직접지원보다는 간접지원, 단체들의 지원보다는 단체들간의 연계와 활성화에 필요한 정보제공, 단체들과 지역공동체의 연계 강화에 지원을 함으로써 공공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대전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중시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한 연구위원은 “문화분권 시대에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는 높아지고 있다”며 “생활문화를 강조하는 것은 문화공동체 공생을 위한 필수과제”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대전의 문화 역량 향상과 대전문화예술교육이 나아갈 길'을 제안했다. 한 연구위원은 “대전은 중앙정부의 정책기조를 수용할 만한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지적하면서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 구성을 주문했다. 그는 ”문화분권·자치의 중요성 확산이 미흡하기 때문에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뿐만 아니라 지역문화예술교육을 수립해야 한다”며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를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광역센터로서의 위상과 역할 강화가 선행돼야 하는 한편 문화예술교육의 지역 중심성을 광역지자체에서 기초지자체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놨다.

한 연구위원은 “대전문화재단은 문화예술계 부정적 인식을 극복하고, 광역센터로서 전문성을 높여야 하고, 대덕구 등 기초자치단체에 과감히 세부 사업들을 이양하고 광역센터는 큰 틀의 거버넌스와 큰 틀의 방향전략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경희사이버대학교 강윤주 교수의 ‘‘생활예술교육’을 위한 실험적시도: 아르떼의 예술동아리 교육지원사업‘에 대한 발제와 프락시스 김지연 공동대표의 ’같은 마음 다른 길, 그러나 다시 만나는 이어진 길‘이라는 발제가 진행됐다·

강선영 기자 kk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