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구 리노베이션 사업 날개 달고 , 스타트업 파크 조성도 순항할 듯 , 과학벨트 사업은 보완하며 추진

 최근 국회에서 대전시 관련 정부 예산이 증액(26개 사업 589억 원)되면서 내년도 대전시가 확보한 국비가 3조 원 611억 원으로 확정된 가운데 과학기술 분야 예산 확보는 대체로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미래 먹거리이자 신성장동력인 4차산업혁명 관련 사업과 관련해선 다소 희비가 엇갈리지만 국회 심의 과정에서 증액된 예산 규모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만큼 나름 성과가 있었다는 얘기다.

허태정 시장은 11일 시청에서 국비 국회 증액 관련 간담회를 갖고 “예년과 비교해 2배가까이 올랐지만 아쉬운 대목도 있다. 전반적으로 대전 미래먹거리 산업 관련 좋은 성과를 낸 것이 의미있다”고 평가했다.

지난 8일 국회 본회의 예산안에서는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10억 원과 융합의학 인프라 조성 타당성 용역비 3억 원이 신규로 반영됐다. 이어 대전스타트업 파크 조성 56억 원, 수상해양복합 시뮬레이션 촬영장 구축비 92억 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비 7억 5000만 원 등의 4차산업 관련 예산이 증액 확보됐다.

여기서 허 시장은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용역비 10억 원은 큰 규모라는 점에 주목했다. 그는 “보통 용역비가 3억~4억 원이 반영되는데 10억 원이면 상당히 큰 규모”라며 “대덕특구를 어떻게 새롭게 설계하고 재배치할 것인지와 핵심사업들을 현실화 하기 위해 어떤 규모의 예산이 필요한지 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허 시장은 판교벨리를 사례로 들면서 범부처 사업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판교벨리처럼 총리실, 과학기술부, 산업부 등과 같이 엮어서 범부처 사업으로 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내년도 용역결과를 통해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사업을 국가적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 제일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사업과 관련한 예산이 삭감된 점은 아픈 손가락이다.

허 시장은 “내년도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려면 6600억 원이 필요한건데 4000억 원이 반영됐다”고 아쉬워 했다. 그러나 사업 추진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기초과학연구원(IBS) 설계비가 반영되지 못했지만 지금 준비상태로 봤을 때 이 예산이면 내년에 큰 어려움이 없다는 게 공통된 의견”이라며 “일부 미진한 부분이 있지만 전체적인 내년도 사업과 관련해선 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박현석 기자 phs2016@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