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공원 공론화 시민토론회 개최
찬·반 전문가 발제토론 팽팽히 맞서

대전시민과 함께하는 월평공원 공론화 시민대토론회가 12일 대전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에서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전우용 기자 yongdfsc@ggilbo.com

꼬인 실타래처럼 복잡하게 얽힌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도입 여부를 놓고 찬성과 반대 측 전문가들이 팽팽하게 맞서면서 공론화의 결실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월평공원공론화위원회는 12일 옛 충남도청에서 2차 시민대토론회를 열고 찬-반 측 주장의 근거에 한발짝 더 다가서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도시공원 일몰제가 던진 숙제에 대한 찬-반 측 전문가들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찬성 측 발제자로 나선 김덕삼 가천대학교 조경학과 명예교수는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에 대한 민간특례 사업은 공원 개발이 아니라 보전을 위한 것임을 강조했다. 시의 재정 여건상 공원 토지를 매입해 공원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민간특례사업을 통해 공원을 지키고자 하는 것이라는 게 김 교수의 설명이다.

김 교수는 “정부가 토지매입비를 지원한다지만 이는 시가 토지매입을 위해 지방채를 발행하면 그 이자의 50%를 5년간 지원하는 것이다. 10억 원도 안 된다”며 특례사업의 당위성을 제시했다. 이어 세계 최고의 공원으로 평가받는 영국 리버풀 리젠트파크도 조성 당시 시 예산으로 공원부지를 확보하고 공원 조성 예산은 부지 40%를 택지분양해서 조달했다.

서울 용산공원 역시 용산기지 외곽 3개 캠프 부지에 초고층 주상복합을 짓게하고 그 이익금으로 나머지 공원을 조성하고 평택기지 이전 비용을 댔다”고 설명했다. 특례사업을 해서라도 최대한 공원을 살려야 한다는 얘기다.

반대 측에선 이경호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이 나섰다. 그는 대규모 아파트 건설은 공원에 폭탄을 투여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팽팽히 맞섰다. 이 사무처장은 민간특례사업이 불가한 이유를 세 가지로 설명했다. 사업입지가 부적절하고 아파트개발은 명분이 없으며 아파트가 아니어도 대안이 있다는 거다.

그는 “월평산성 마봉재보루 등 자연환경 훼손뿐만 아니라 문화재 자체도 훼손된다. 환경부도 월평공원은 열섬효과, 생태계 축소, 경관 훼손 등을 우려해 아파트건설이 부적합하고 평가했다. 대전 인구는 줄고 주택보급률도 110%로 높은 상황에서 추가로 아파트를 지을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안이 있다. 둔산센트럴파크 조성에 2000억 원을 들이겠다고 하는데 이 사업을 하지 않고 월평공원 부지를 매입하면 된다. 월평공원 갈마지구 매입비용은 650억 원이다”라고 강조했다.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는 15일 제2차 숙의토론회를 거쳐 최종 권고안을 마련 이달 중 시에 제시할 예정이다.

박현석 기자 phs2016@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