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재혁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전충남본부 안전관리처장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전충남본부 한재혁 안전관리처장

최근 아침에 우리 지역을 눈이 덮는 경우가 많다. 오후에 잠시 기온이 영상으로 오르게 되면 내렸던 눈이 물로 변했다가 다음날 아침이면 어김없이 도로가 그대로 얼어붙은 빙판길이 많아지게 된다.

이러한 빙판길에서는 제동거리가 길어짐으로써 교통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지게 되므로 눈길과 빙판길에서의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와 그에 따른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운전수칙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길에서의 교통사고 특징은 다른 계절의 교통사고에 비해 차대차 사고와 차량 단독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운전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눈길에서 미끄러짐으로 인해 중앙선을 침범하거나, 도로상의 가드레일과 충돌하거나 앞차와 추돌로 이어지고, 심지어는 차선을 벗어나 낭떠러지로 추락하는 사고가 많이 발생할 수 있기에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은 안전운전 수칙을 지킬 필요가 있겠다.

우선 빙판길에서 운전할 경우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제동거리가 평소 건조한 노면보다 훨씬 길어지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돌발상황이 발생하여 부득이 정차를 해야 할 경우 ABS 차량이라면 브레이크를 빨리 밟아주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여러 번 나누어서 밟아주어야 차량의 미끄러짐을 조금이라도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평소보다 1/2 정도 감속 운행하고 앞차와의 거리도 평소의 2~3배로 유지해야 한다.

둘째 얼어 있는 도로면이 많다는 점을 감안하여 타이어의 마모상태가 심하면 스노 타이어로 교체하거나 마모가 덜 된 새 타이어로 교체해야 한다. 그리고 빙판길에서 출발할 경우 급하게 가속 페달을 밟으면 바퀴가 헛돌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앞바퀴를 직진 정렬상태에서 기어를 2단에 넣고 가속 페달을 서서히 밟으면 효과적이다.

셋째 겨울에 눈이나 비가 올 때도 있고 눈과 비가 섞인 진눈개비가 오면 위험한 곳은 더 많아진다. 이럴 경우 특히 운전에 주의해야 할 위험지역은 교량과 터널 근처가 대표적이다.

그 이유는 교량이 지면에서 높기 때문에 땅의 열기를 받지 못하고 추운 날씨와 바람 등으로 쉽게 얼어붙으며, 터널 근처는 지형이 험하고 그늘이 지거나 풍향이 강해서 동결하기 쉽기 때문이다. 특히 전날에 비나 눈이 내렸을 때는 더욱 동결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주위를 운전할 경우에는 반드시 서행해야 한다.

터널을 통과할 경우 무엇보다 주의해야 할 것은 터널의 가운데 부분의 노면보다 터널 출구 쪽의 노면에서 더 미끄럽기 때문에 터널을 나오기 전에 반드시 서행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마지막으로 눈길이나 빙판길을 올라가거나 회전할 경우에는 완전히 통과할 때까지 가급적 급핸들 조작, 급가속, 급제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 그보다는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한 상태에서 서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어운전임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