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맞춤형 복지지원, 25개 자체사업 추진 3130명 지원

 
사진은 어르신 안녕하세요 프로그램 상담사가 위기가정을 방문 홀로 사는 어르신과 상담하는 모습

 

서산시복지재단(이사장 김완종)이 정부의 공적지원에서 제외된 소외계층이나 위기가정을 발굴, 맞춤형 복지사업을 추진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단은 우선 ‘긴급(SOS) 복지지원사업’으로 갑작스런 가구주의 사망, 가출, 이혼, 행방불명이나 중증질병 또는 부상 등으로 생계비나 과다한 의료비 등으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를 찾아내 생계비 및 의료비를 신속히 지원,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을 추진, 현재까지 20회에 걸쳐 18가구에 총 2500만 원을 지원, 위기가정을 해소했다.

또한 ‘어르신 안녕하세요’라는 방문사업으로 빈곤과 거동불편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홀로 사는 어르신을 월 1회 이상 방문해 밑반찬과 생필품 등을 지원하고 청소, 말벗, 복지 상담 등을 전개해 현재까지 13가구에 대해 44회 방문 돌봄으로 소외된 이웃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이외에도 서산시복지재단은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위생용품을 구입하지 못하는 여성청소년 100명에게 위생용품 지원, 200명의 독거노인에 생필품 지원, 중증 장애인, 영·유아 등 57명에게 기저귀 지원, 취약계층에 대한 월동 난방비를 지원하는 등 올해 총 3130명에게 도움을 제공,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큰 역할을 했다.

한편, 서산시복지재단은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3000원의 행복’이란 희망 나눔 캠페인을 전개해 지역사회의 기부문화 확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산=윤기창 기자 kcyoon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