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평가… 영동·괴산 우수, 제천시 발전상 수상

충북 증평군이 환경부가 주관한 ‘2018 공공하수도 운영·관리실태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13일 충북도는 이번 평가에서 영동·괴산군이 우수기관에, 제천시는 발전상 수상 지자체로 각각 선정됐다고 밝혔다.

선정에 따라 증평군은 2000만 원, 영동·괴산군, 제천시는 1000만 원의 포상금과 지자체 인증패를 받는다. 공공하수도 운영 관리환경부는 전국 159개 시·군을 대상으로 하수도 정책, 운영, 서비스 등 공통분야, 하수도 분야 2개 분야 27개 항목에 대해 평가했다.

전국 지자체를 인구수 기준으로 4그룹으로 나눈 평가를 통해 그룹별 최우수 지자체 1개소를 포함한 우수상 등 총 14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인구 5만 명 미만 지자체 중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증평군은 하수도요금 현실화, 광덕리 소규모처리장 폐쇄 후 연계처리 가동률 상승, 개인하수처리시설 지도 점검률 제고 등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5만 명 이상 20만 명 미만 지자체 영동군은 방류수 수질개선, 소규모 시설 통합관리, 주기적 안전훈련 실시 등 하수도 정책, 운영분야 및 서비스 분야에서 골고루 높은 평가를 받았다.

괴산군은 하수도 운영요원 법적교육준수, 밀폐공간 보건작업 프로그램 이행,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 주기적 관리, 하수처리효율 등 항목에서 높이 평가됐다.

제천시는 전년대비 순위 증가폭이 가장 크고, 평가점수가 전전년도 평가점수보다 향상시긴 성과로 동상을 받았다. 선정 지자체 실무자는 장관 표창을 받는다.

청주=민태찬 기자 tttcha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